르노삼성 연비강자 등극… 신연비 기준 '동급최고'

입력 2013-01-04 10:4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뉴 SM5 플래티넘

새해부터 적용된 자동차 신연비 기준, 르노삼성자동차가 연비 강자로 등극했다.

4일 르노삼성은 뉴 SM5 플래티넘과 뉴 SM3가 신연비 기준 동급최고 효율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뉴 SM5는 국내 가솔린 2000cc급 중형차 가운데 연비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변속기 기준 공인연비는 1리터당 12.6km다.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인 뉴 SM3 역시 1600cc급 준중형차 가운데 높은 수준인 1리터당 15.0km를 기록했다. 각각 동급경쟁차종인 현대차 쏘나타와 아반떼를 앞서는 기록이다.

르노삼성측은 이번 연비기록을 ‘신개념 무단변속기를 장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뉴 SM5와 SM3 모두 일본 닛산이 개발한 무단변속기(CVT)를 장착하고 있다. 넓은 속도영역를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기어비를 확대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저속에서 충분한 힘을 내고, 고속에선 낮은 회전수로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어 연비에 유리하다는 의미다.

르노삼성자동차 뿐 아니라 수입차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닛산 뉴 알티마 역시 같은 개념의 무단변속기를 장착하고 있다. 뉴 알티마(2500cc)의 공인연비 역시 1리터당 12.8km를 기록해 닛산 무단변속기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르노삼성측은 좋은 연비를 앞세워 본격적인 내수시장 확대를 계획 중이다. 회사측은 경쟁사 동급모델 대비 연간 110만~160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닛산의 무단변속기 기술은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며 “뉴 SM3의 경우 2개의 최종감속기어가 달려있는 셈이다. 속도에 따라 변속기 전체가 저속과 고속주행 모드로 부드럽게 옮겨다닌다”고 설명했다.

▲뉴 SM3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단독 하마스 외교 수장 “이스라엘, 국제법 계속 위반하면 5차 중동전쟁”
  • 대기업도 못 피한 투심 냉각…그룹주 ETF 울상
  • 벼랑 끝에 선 ‘책임준공’… 부동산 신탁사 발목 잡나
  • 갈수록 높아지는 청약문턱···서울 청약당첨 합격선 60.4점, 강남권은 72점
  • 국제유가, 2년래 최대 폭 랠리…배럴당 200달러 vs. 폭락 갈림길
  • 황재균, 지연과 별거 끝에 합의 이혼…지연은 SNS 사진 삭제 '2년' 결혼의 끝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714,000
    • -0.19%
    • 이더리움
    • 3,265,000
    • +0.15%
    • 비트코인 캐시
    • 436,900
    • +0%
    • 리플
    • 718
    • +0.14%
    • 솔라나
    • 192,800
    • -0.26%
    • 에이다
    • 474
    • -0.63%
    • 이오스
    • 638
    • -0.78%
    • 트론
    • 208
    • -0.48%
    • 스텔라루멘
    • 124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450
    • -1.13%
    • 체인링크
    • 15,320
    • +1.32%
    • 샌드박스
    • 340
    • -0.8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