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호 본죽 대표 “쇄신 또 쇄신”

입력 2012-12-24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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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죽을 운영하는 김철호 본아이에프 대표가 전격 쇄신을 선언했다. 올해 쓰레기죽 파문과 불황으로 가맹점 매출 하락을 겪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승부수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본아이에프는 이달 초 본사 인사 이동을 단행했다. 마케팅, 기획, 상품개발 등 경영지원 부문을 축소하고 영업관리 부문을 대거 확충해 현장 전담 인력 비중을 높였다. 이렇게 이동된 인원은 본사 인원의 30%를 넘는 수준이다.

이번 김 대표의 결정은 매출 부진을 이유로 본사 인원을 정리해고 하기 보다는 현장 인력으로 돌림으로써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불황일수록 미래 성장 동력인 인재를 지키고 키우자는 것.

이를 통해 가맹점주 및 소비자들과 보다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현장밀착형,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아이에프측은 내다봤다.

또 현장 인원을 대거 확충해 가맹점주와 본사의 스킨십을 강화하자는 노림수로도 보인다. 가맹점주에 대한 서비스 및 관리를 강화해 폐업이나 업종 전환 등 이탈하는 가맹점주를 막는다는 취지다.

본아이에프측은 영업 현장을 전담하는 인력이 늘면서 그 동안 미처 손이 닿지 않았던 부분까지 세심한 매장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본아이에프는 이번 인력 쇄신을 통해 앞으로 가맹점주 및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실제 매장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통해 전체 브랜드 경쟁력까지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잘 되는 사업에 주력하는 선택과 집중을 하겠다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다. 본국수 대청의 경우 2개점 이후 추가 출점을 하지 않지만 최근 대박난 본도시락을 본죽 수준의 대표 프랜차이즈로 키우겠다는 것.

김 대표는 지난 17일 본도시락에 도시락 업계 최초로 전국 100여개 가맹점의 주문접수를 전담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아이에프는 본도시락 전국 콜센터 운영을 기점으로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주문 접수부터 고객 응대까지 매장 점주가 직접 전담했던 일을 통합센터로 이전함으로써 응대 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전문 인력의 표준화된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도시락은 가맹사업을 시작한 올해 2월 말부터 현재까지 가맹계약 기준 전국 100호 점을 넘어서는 등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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