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車업계, ‘9월 위기설’ 고조

입력 2012-08-21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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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차업계 지원책 9월 조기 종료…소비세율 인상 앞두고 수요 침체 우려

일본 자동차업계가 ‘9월 위기설’에 휩싸였다.

그동안 세계적인 대형 악재 속에서 업계를 부양해온 정부의 지원책이 9월 조기 종료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일본 정부가 예정한 것보다 5개월 가량 앞당겨진 것이다.

일본 정부는 자동차 업계를 부양하는 차원에서 친환경차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원래는 내년 2월 말까지 신청접수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지난 16일 시점에서 보조금 예산은 365억엔 남은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신청 속도를 감안하면 3000억엔의 예산이 부족해 9월이면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2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는 소비세율 인상을 앞두고 실질 구입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향후 차 수요가 대폭 침체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자동차 시장조사업체인 IHS 오토모티브의 가와노 요시아키 애널리스트는 “자동차 판매가 친환경차 구입시 보조금 지급제도 종료 후인 2012 회계 4분기(2013년 1~3월)까지 20%까지 침체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더 큰 문제는 소비세율 인상이다.

현재 5%인 소비세율은 2014년 4월에 8%, 2015년 10월에는 10%로 인상된다. 이 법안은 지난 10일 최종 결정됐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 ‘프리우스’의 희망소매가격은 현재 최저가 모델이 206만6667엔이다.

소비세를 포함하면 217만엔이지만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으면 207만엔에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지원이 끊기고 소비세율 10%까지 더해지면 실질 가격은 227만엔으로 오른다.

소비자에게는 현재보다 20만엔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소리가 거세다.

닛산자동차의 앤디 파머 부사장은 “정부의 보조금 제도가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가 도시유키 닛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소비세율 인상이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자동차 세제를 감면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일본에서는 자동차 취득세와 자동차 중량세 등 자동차 관련 세제만 9개, 규모는 8조엔에 이른다.

가와노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증세로 인한 소비 둔화는 막을 것”이라며 “지원책을 다시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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