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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나눔’이 이슈화되면서 기업·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쌀화환에 대한 관심도와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4일에는 서울시가 선정한 ‘2012년 1차 예비사회적기업’ 35개에 포함되기도 했다.
쌀화환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다. 재활용을 통해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고 일반화환에 비해 가격이 10% 이상 저렴하다. 각종 행사에 쓰여지고 버려지는 화환은 연간 약 700만개에 달하며 돈으로 환산하면 약 7000억원이다.
나눔스토어 관계자는 “이를 대체재화로 환산할 경우, 연간 70,000t의 쌀을 굶주린 우리 이웃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70,000t의 쌀은 결식아동 70만명이 1년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양”이라며 “결코 적지 않은 사회적 낭비”라고 설명했다.
나눔스토어는 나눔쌀화환 이용시마다 자체적으로 1kg쌀을 적립하는 캠페인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설립이후 현재까지 나눔쌀 6877kg과 3890만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