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소비자단체와 손잡고 착한 중기 제품 찾는다”

입력 2012-04-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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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진흥공단은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골라 품질·가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SMART(스마트) 프로젝트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중진공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시장과 소비자로부터 외면받는 중소기업 제품의 현실을 개선할 방침이다.

제품 선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서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품질테스트 전 과정을 소비자단체에 맡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여의도 중진공 본사에서 소비자시민모임과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앞으로 물가불안 품목 등 이슈 품목(고가부터 中企 제품까지 포함)을 대상으로 전수 예비조사를 거쳐 품질분석과 검증결과를 소비자에게 직접 공개하게 된다. 이를테면 화장품류 중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BB(Blemish Balm) 크림이나 고가의 아웃도어 의류처럼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제품 중 믿을 수 있고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골라 품질·가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소비를 유도하게 된다.

중진공은 소시모와 공동으로 올해 4~5개 생필품 분야에서 20개 스마트제품을 선정해 시범 추진하고 내년에는 10개 품목 60개 제품으로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 기관은 또 ‘착한소비 캠페인’ 등 소비자 계몽이나 물가안정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중소기업계에 대해서는 소비자 친화경영 마인드가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 세미나 ·교육 등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직접 기획한 박철규 중진공 이사장은 “소비자 주권시대 흐름에 부응해 중소기업 판로문제도 결국 소비자 신뢰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해답을 얻어야 한다”며 “이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소비자에게는 착한 제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이익향상과 물가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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