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보험사, 소비자 알권리 무시 말라

입력 2012-04-25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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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영 금융부 기자

최근 컨슈머리포트 발표 이후 생명보험협회와 금융소비자연맹은 한판 전쟁을 치뤘다. ‘수익률 산출방법에 문제가 있다 vs 아니다’로 서로의 의견을 주장하면서 각 언론사에 몇번이나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치열한 기싸움울 펼쳤다.

결국에는 금소연에서 수익률 산출에 일부 오류가 있었음을 시인하면서 싸움이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소비자들의 혼란스러움을 달래주진 못했다. 매달 고박꼬박 보험료를 내고 있는 보험상품 수익률이 물가상승률에도 못미친다는 말에 소비자들은 경악했다. 보험사에 소비자 문의 전화는 폭주했고 민원 또한 늘어만 갔다.

그러나 보험사들은 물가상승률에도 못미친다는 컨슈머리포트에 부끄러워 하기는 커녕 금융위에 또 한번 반기를 들고 나섰다.

금융위는 이번 변액보험 논란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자 빠른시일 내에 공시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운용 현황을 살펴볼 수 있게 실제 수익률을 공개하고, 보험에서 10~14%나 떼이는 사업비가 어디에 쓰이는지 구체적으로 밝히라는 것이다.

보험사들은 사실 2년전부터 각 사 홈페이지에 사업비를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사업비는 꽁꽁 숨긴 채 형식적인 공시를 해왔다는 것이 이번 컨슈머리포트를 통해 알려졌다.

그렇다면 보험사가 지발적으로 나서서 사업비를 제대로 공시하겠다고 밝혀야 할 일이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지금 태도는 딱 ‘적반하장’이다. 보험사 모두 하나같이 “원가를 공개하면서 장사하는 곳이 어딨냐”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소비자의 알권리는 철저히 무시되고 있다. 소비자도 매달 내는 보험료가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정확히 알아야할 권리가 있다. 보험료의 10~14%나 되는 비용이 사업비로 쓰인다는데 그 내역을 궁금해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은행에서 단 돈 1000원을 송금해도 수수료가 얼마인지 알 수 있는데, 수익률도 사업비도 안 알려주는 곳은 보험업계 뿐이다. 소비자보호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금융당국은 보험사들의 볼멘소리에 타협하지 말고 이번 논란을 잠재워줄 공시시스템을 하루빨리 구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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