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집 이어 골목식당도 폐업 매년 증가

입력 2012-01-30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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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재벌 2, 3세들이 베이커리·카페 등 진출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문을 닫는 영세식당의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0일 한국외식업중앙회(전 한국음식업중앙회)에 따르면 폐업 식당의 수는 2009년 2만9000여곳에서 2010년 4만7000여곳으로 크게 늘어 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에만 2만6615개가 폐업했으며 연간으로는 5만개 이상의 식당이 사라졌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측하고 있다.

창업점포는 2009년 2만9000여개, 2010년 5만6000여개, 2011년 상반기 2만8000여개 등으로 증가세를 보였으나 폐업 수도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전체 음식점의 수는 59만개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휴업을 하는 식당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2009년 14만9000여개였던 휴업 식당의 수는 2010년 25만1000여개로 증가했고 지난해 상반기에는 12만7172개를 기록했다.

특히 휴·폐업 업체 중 86.2%가 전월세로 영업하고 있고 75.1%가 99㎡이하 면적의 업소에서 영업할 정도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식당은 서민들의 창업 1순위 업종이라고 하지만, 한편으로 폐업 우려가 가장 큰 업종이기도 하다”며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자본력이 없는 영세 식당들은 대형식당의 서비스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견·대기업들의 연이은 외식산업 진출도 영세업자들의 불안감을 부추기고 있다. 삼천리는 이미 계열사 에스엘엔씨(SL&C)를 통해 중식업 브랜드 '차이797'을 설립했으며 귀뚜라미그룹은 외식업체 닥터로빈을, 대성은 한식전문 계열사 '디큐브한식저잣거리'를 런칭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일부 대기업이 외식 산업에서 철수하는 움직임은 반가운 일이지만 서민업종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대기업과 정부의 골목상권 보호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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