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日 타카타와 안전부품 사업 협력키로

입력 2011-11-24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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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시트벨트 등 안전부품 공동 개발…현대·기아차 차세대 양산 차종에 공급 목표

현대모비스는 세계 3대 자동차 안전시스템 전문업체인 일본 타카타와 차세대 안전시스템 부품 개발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24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전호석 사장과 시게히사 타카타 타가타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기아차 및 타 완성차 업체 부품공급을 위한 안전시스템 부품 공동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타카타는 시트벨트·에어백 등 자동차용 안전시스템 부품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현재 17개국에 46개 생산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의 BMW·벤츠·폭스바겐, 북미의 GM·포드 등 다수의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타카타와 함께 ‘차세대 능동형 시트벨트(ASB(Active Seatbelt))’를 개발하게 된다. ASB는 다른 시트벨트와 달리 사고 위험 발생 이전에 차간거리 유지장치(SCC)와 차선유지장치(LDWS) 기능과 연쇄적으로 반응해 운전자와 가장 밀접해 있는 시트벨트에 위험 상황 인지 신호를 준다.

긴급제동?회전 시 탑승자의 안전벨트를 강하게 조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추가 위험 발생 시 진동을 주는 방식으로 운전자의 사고를 방지하는 이 시스템은 벤츠 및 BMW, 인피니티 등의 고급 차종에만 장착됐으며, 국내 차종에는 에쿠스 및 제네시스 일부 모델에 탑재됐다. 최근에는 이 시스템의 저변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현대모비스는 2012년 말까지 독자개발을 완료해 현대·기아차의 추후 양산모델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편, 타 완성차 업체로의 수주도 적극 도모키로 했다.

이번 공동개발 될 ASB 시스템은 완성차에 적합한 전자제어장치(ECU)의 설계 및 생산은 현대모비스가, 모터·기어 등은 타카타가 전담하여 생산하게 된다. ASB는 기존 제품 대비 부품수를 평균 40% 가량 줄여 경량화를 실현시킴은 물론 소음지수를 대폭 줄여 운전자의 승차감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전호석 현대모비스 사장은 “최근 현대기아차와 인텔의 차량용 반도체 공동개발 협력사례를 보듯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누구와도 손잡을 수 있다” 며 “개발 제휴를 통해 기술 자립화를 조기에 실현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신개념 ‘통합 기능형 모듈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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