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SK엔카에 따르면 국산차 부문에서는 응답자 중 43.7%가 현대차를 꼽았다. 그 뒤로는 기아차(29.5%), 르노삼성(13.8%) 순이었다.
현대차는 다양한 모델 라인업 구축으로 수요층이 넓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혔고 기아차는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K시리즈의 영향이 크게 작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르노삼성은 중후한 이미지와 뛰어난 내구성 등이 브랜드 선호 이유로 꼽혔다.
그 다음은 쉐보레가 9.9%로 특히 30대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과 연이은 신차 발표 영향으로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30대로부터 높은 기대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입차 부문에서는 대중성이 높고 수요층이 넓은 BMW(29.1%)와 아우디(26.4%)가 근소한 차이로 1,2위를 차지했으며 벤츠(18.3%), 폭스바겐(4.9%)이 뒤를 이어, 상위권 순위를 독일차가 모두 독식했다.
또한 독일 브랜드간의 순위 접전도 치열했다. 남성들은 아우디(28.7%), BMW(25.9%), 벤츠(18.1%)를 선호한반면 여성 응답자 절반에 가까운 40.3%가 BMW를 선택해 남성보다 BMW의 선호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K엔카 인터넷사업본부 박홍규 이사는 "중고차 시장에서의 베스트셀링카 순위 역시 현대자동차, BMW, 아우디 등 브랜드 파워가 높은 순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앞으로 중고차 구매자들은 가격 등 경제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중고차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경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SK엔카 홈페이지(www.encar.com)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