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어린이보험이 효자네"

입력 2011-01-25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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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 입맛 맞춘 상품개발로 가입 실적 '껑충'

어린이보험이 생보사의 효자상품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특히 대형 생보사 보다는 신한, 동양 등 중견 생보사들이 어린이보험시자을 선점하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한생명의 어린이보험 실적은 2008년 3분기동안(2008년 4월~12월) 20억원에서 2009년 같은 기간 55억원으로 2배 이상 껑충 뛰어 올랐다. 또 신한생명은 2010년 4월~11월까지 88억원의 실적(월납초회료 기준)을 거두며 전체 실적의 15% 이상을 차지했다.

동양생명 역시 같은 기간 41억원에서 42억원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삼성, 대한, 교보는 각각 34억원→19억원, 59억원→39억원, 23억원→22억원으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1년 새 전체 평균 40% 가량 축소된 셈이다.

이들 두 보험사의 실적이 대형사보다 좋은 것은 어린이보험이 가진 특성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어린이보험은 보험사의 브랜드 파워보다 엄마들의 '입소문'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내 아이를 위한 것인데다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가입할 수 있는 만큼 여러 통로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평가한 후 가입한다.

이들 보험사는 홈쇼핑과 방카슈랑스, TM 등을 통해 2~3만원대의 저렴한 보험료를 알리면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긴 보장기간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80세 만기 상품을 출시하는 등 대형사보다 발빠른 대응으로 엄마들의 입맛을 맞춰나갔다. 기존의 어린이보험의 보험기간은 30년이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어린이보험은 입소문이 중요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야 한다"면서 "엄마들의 니즈를 계속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린이보험은 한 번 가입하면 살림이 어려워져도 잘 해약하지 않는 경향이 강해 보험사가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동양생명의 10년 이상 보험계약 유지율을 보면 성인용 종신보험은 29%인 반면 어린이보험은 49%로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괜찮다고 평가한 만큼 해당 보험사의 다른 보험 상품에 추가로 가입할 가능성도 높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어린이보험은 다른 보험보다 유지율이 20% 이상 높다"면서 "엄마들이 어린이보험에 가입한 뒤 괜찮다고 판단되면 추후에 다른 보험 상품도 가입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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