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2010년 한해 음료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판매된 커피 음료는 ‘카페 아메리카노’로 약 1520만잔이 전국적으로 판매됐다고 밝혔다.
2위는 ‘카페 라떼’(약 1010만잔), 3위는 ‘카라멜 마키아또’(약 457만잔), 4위는 ‘카페 모카’(약 220만잔), 5위는 ‘오늘의 커피’(약 181만잔)였다.
2007년부터 4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한 ‘카페 아메리카노’는 고온·고압력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원액에 정수를 가미한 음료로 ‘오늘의 커피’로 판매되는 드립식 커피와 함께 아라비카 원두 본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커피 원두 판매(250g 봉지 기준)에서는 라틴 아메리카와 인도네시아 원두의 혼합 커피인 ‘에스프레소 로스트’가 약 5만9000 봉지로 가장 많이 판매돼 강하게 볶아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원두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하우스 블렌드’(약 4만1000 봉지), ‘콜롬비아 나리노 수프리모’(약 2만4000 봉지)가 그 뒤를 이었다.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공정 무역 인증 원두인 ‘카페 에스티마 블렌드’의 경우, 약 5100 봉지가 판매되며 전년 대비 50% 이상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한편 스타벅스는 2010년 한해 총 49개 매장을 모두 직영으로 열었으며 전국 35개 도시에서 총 335개 매장을 운영하며 700여명의 고용 창출과 함께 직원수 4000여명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