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현대차그룹이 인수하는게 순리

입력 2010-12-22 11:00 수정 2010-12-22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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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과 MOU해지...우선협상자 자격

현대건설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그룹의 자격을 박탈한 만큼 이제는 예비협상대상자인 현대차컨소시엄과의 협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 외에는 대안이 없다.

혹시라도 입찰절차를 되돌릴 경우 매각 장기화에 따른 국가적 손실이 너무 크다.

현대건설을 초우량 글로벌 엔지니어링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대차그룹이 가장 적합하다. 더우기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장자라는 점에서 현대가의 명맥을 이어간다는 명분도 있다.

무엇보다 현대차그룹과 현대건설의 결합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타당성이 있다.

그러나 현대차가 현대건설을 인수할 경우 간과해서 안될 사항이 많다.

먼저 M&A 과정에서 불거진 경영권 승계 도구로 활용한다는 시장의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켜야 한다.

현대그룹은 현대차가 현대건설을 인수한 후 엠코와의 합병을 통해 정의선 부회장으로의 경영권 승계 작업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정 부회장이 현대엠코의 최대주주(25.06%)이며, 물류계열사 글로비스의 지분도 24.96% 가지고 있어 현대건설과 엠코가 합병을 하게 될 경우 정 부회장은 막대한 시세차익을 거둬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자금확보가 가능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현대차는 현대건설의 독자경영과 경영권 승계 도구로 활용하지 않겠다는 점을 명명백백히 천명해야 한다.

또 현대차는 입찰 과정에서 현대건설을 ‘글로벌 고부가가치 종합엔지니어링 선도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이 약속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현대건설은 해외건설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탁월한 노하우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현대차는 자동차 부문과 현대건설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현대건설의 미래전략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 현대차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현대그룹의 독자 생존을 위한 경영권을 보장해야 한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필사적으로 현대건설 인수전에 나섰던 이유도 그룹의 경영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런 점에서 현대차그룹 등 범현대가는 현대그룹이 독자 생존할 수 있도록 현대상선의 보유 지분 일부를 적정 가격에 매각하는 게 순리다.

현대차가 이같은 노력을 기울일 경우 현대그룹이 사태의 장기화를 꾀하는 각종 소송 등을 취하하는 등 타협점을 찾을 수 있다.

무엇보다 채권단은 현대건설 M&A가 장기화할 경우 국가경제적 차원에서 손실이 크다는 점을 감안, 연내 매각을 서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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