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의 쇼핑이 급증하면서 유럽 럭셔리업체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유럽 럭셔리업체가 중국 고객의 급증으로 지난해 침체에서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오는 크리스마스에 중국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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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럭셔리시장 매출은 금융위기 여파로 8% 감소했지만 중국인의 명품 구매가 늘면서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전세계 럭셔리산업의 매출 등 성과를 반영하는 다우존스럭셔리지수는 지난해보다 34% 올랐다.
불가리의 프란체스코 트라파니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3분기 유럽에서 이탈리아 보석제품의 판매가 11% 증가한 가장 큰 요소는 중국 고객의 급증”이라고 말했다.
구찌의 유럽 매출에서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50%가 넘었다.
올해 1~9월 구찌 매장을 방문한 중국 고객은 전년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고 중국 고객의 매출 비중은 22%나 됐다.
영국 럭셔리 의류업체 버버리는 “중국 고객은 런던 매장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버리의 상반기 유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다.
컨설팅업체 투어리즘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서유럽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은 올해 전년에 비해 40만명 늘어난 24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관광객의 지갑도 크게 열리고 있다. 중국 관광객들은 올해 1~10월에 전년보다 지출이 99%나 증가했다.
유럽 명품업체들은 유로화 가치의 변동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 달러화와 연동성이 큰 위안화도 유로화에 대해 절하돼 중국 관광객의 소비가 줄어들 위험이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여행산업 전문 컨설팅업체 투어리즘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지난 2006~2009년 유로화가 달러에 대해 20% 이상 절상되자 유럽으로 향하는 장거리 여행객은 1% 늘어나는데 그쳤다.
투어리즘이코노믹스는 유로화가 강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유럽으로 향하는 장거리 여행객은 10% 가량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