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M&A '승자 저주' 곤란...장기 비전 고려해야

입력 2010-11-15 11:04 수정 2010-11-15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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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현대건설 M&A 본입찰...금명간 선정

-‘비가격 요소’ 막판 변수... 발전방향 및 향후 과제도 남아

현대·기아차그룹과 현대그룹 등 범 현대가가 경쟁을 펼치고 있는 현대건설 인수전은 15일 본입찰을 마감한다. 채권단은 빠르면 16일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어서 선정 기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현대그룹은 각각 현대건설의 발전 청사진이라는 ‘현실적 방안’과 현대건설의 원주인이라는 ‘원론적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 인수·합병(M&A)처럼 인수희망가격보다 ‘비가격적 요소’가 비중 있게 평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건설 인수전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우위를 조심스럽게 점치면서도 막판 돌발변수를 배제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 비가격 요소 비중 강화

자금조달력 현대차그룹 우위= 일반적인 M&A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수후보들이 제시하는 인수희망가격이다. 현대건설의 매각가격은 3조5000억원~4억원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현대차그룹과 현대그룹 모두 인수자금은 마련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등 그룹 알짜 계열사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현대차그룹은 현금성 자산과 예금(6월말 기준)만 10조원을 웃도는 등 인수자금 측면에서 현대그룹을 압도하고 있다.

반면 현대그룹은 당초 전략적 투자자로 유치했던 독일 ‘M+W’이 컨소시엄 참여를 철회하면서 어려움에 처했다. 하지만 동양종합금융증권을 새로운 재무적 투자자(최대 8000억원 투자)로 참여시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성 자산(1조2000억원)과 회사채·기업어음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한 자금(2조4000억원) 등을 합하면 인수자금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대건설 M&A의 중요한 변수는 고용문제와 자금조달능력 등 비가격 요소다.

최근 유재한 정책금융공사 사장은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 인수회사와 피인수회사가 모두 동반부실될 우려가 있다”며 “비가격 요소가 중요하게 평가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심의 초점은 ‘비가격 요소’ 중에서도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다. 업계와 금융권에서는 자체 실탄보다 외부 차입이 지나친 경우에는 인수회사와 피인수회사가 공멸할 수 있다는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대형 M&A에서 이른바 ‘승자의 저주’가 자주 발생했던 점을 감안하면 자금조달능력 면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상당부분 외부차입을 통해 인수전에 뛰어든 현대그룹보다 유리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결국 가격 요소와 비가격요소 모두 현대차그룹이 우세한 상황이다.

◇ 현대건설 미래는

현대건설 발전 청사진을 먼저 제시한 곳은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202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해 수주 120조원, 매출 55조원의 종합엔지니어링 업체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현대건설 매출이 9조3000억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0년 안에 기업규모를 5배 이상 키우겠다는 매우 공격적인 목표다. 또 고용창출도 인수 후 32만명 이상 이루겠다고 밝혀 정부와 현대건설 모두의 마음을 샀다.

특히 현대건설 인수를 계기로 자동차 중심이던 그룹 경영구조를 ‘자동차·철강·건설’ 3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변화시킨다는 전략이다.

반면 현대그룹은 독일의 하이테크 엔지니어링 업체인 ‘M+W'의 컨소시엄 철회로 현대차그룹과 같은 구체적인 발전방향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현대건설이 현대그룹의 모기업이라는 상징성을 내세우면서 공격적인 광고를 통해 현대건설 인수에 대한 강한 의지 만을 내보였다.

◇ 노조 설득·차입금 상환 등은 해결 과제

현대차그룹과 현대그룹 모두 현대건설 인수 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양 그룹 모두 노조를 설득해야 한다.

현대차그룹 노조는 현대차그룹의 공식적인 부인에도 불구하고 현대건설 인수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으로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도구로 전락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당초 발표한 발전 청사진을 성실히 이행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여기에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건설 계열사인 현대엠코와의 사업 중복성 문제와 일각에서 제기되는 구조조정 문제도 노조와 원만한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현대그룹은 현대차그룹에 비해 월등하게 많은 차입금을 어떻게 상환하느냐 여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현대건설 노조도 “대규모 외부 차입으로 돈을 마련한 인수자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보유하고 있는 2조원 가까운 현금성 자산으로 자신들의 빚부터 갚으려 할 것”이라고 우려감을 표시해 이에 대한 해결책도 본입찰제안서에 담아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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