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제품이 아니면서 '천연','깨끗' 등을 허위ㆍ과장 표기한 생필품이 많아 소비자들의 혼란이 우려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서울 대형마트에서 판매중인 6개 상품군(세제류ㆍ목욕용품ㆍ화장지류ㆍ가공식품ㆍ유제품ㆍ농산물) 621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50.2%(312개)에 해당하는 제품이 법정인증이나 기업인증 없이 임의로 쓴 것으로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44.7%(278개)은 구체적인 설명 또는 성분 표시가 없는 허위ㆍ과장 표현을 사용했고 용어나 설명이 없는 등 중요 정보를 누락한 경우도 5.5%(34개)였다.
녹색관련 마크는 총 621개 중 274개(44.1%) 상품이 사용했는데 기업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기업임의마크'를 표시한 경우가 51.8%였고 '법정인증마크'를 부착한 경우는 26.6%에 불과했다.
소비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환경부에 상품의 녹색관련 표시제도 개선, 녹색상품 인증표시 관련 개별법 개정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