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상생·소통’ 실종된 유통현장

입력 2010-10-08 10:50 수정 2010-10-11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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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사들에 대해 너나없이 서슬퍼런 눈빛을 보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국정감사를 맞아 대형유통사들의 임원을 불러놓고 불공정행위 여부를 따져묻겠다고 한다.

지상파나 신문 지면도 SSM 때문에 벌어진 흉흉한 민심을 전하느라 여념이 없다. 어엿한 동네수퍼 사장님이었던 40대가 단칸방에 살며 아르바이트를 하고, SSM 때문에 가게를 수없이 옮겨다녔다는 아주머니의 사연은 눈물을 핑 돌게 만든다.

대기업이 문 닫아 걸은 채 인테리어와 상품 진열까지 마쳐놓고 한밤중을 이용해 몰래 간판을 바꿔 다는 모습은 누가봐도 정당하지 않다. 중소수퍼마켓에 물건을 싸게 공급하는 방식으로 상생하겠다던 한 대기업의 계획은 5개월여가 지난 지금도 답보상태다. 오히려 상생을 빌미로 중소도매업까지 넘본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명박 정부 하반기 국정의 최대 슬로건이었던 ‘상생’과 ‘공정한 사회’는 유통의 현장에서는 헛구호가 됐다는 것을 실감하게 될 정도다.

대형마트와 납품회사의 관계는 갑과 을의 관계다. 하지만 약자인 을에게 있어서도 수억원의 매출이 수십억원이 될 수 있는 기회의 관계이기도 하다. 그게 자본주의의 원리고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삐걱거리지 않고 잘 굴러가기 위해서는 힘센 갑이 먼저 원칙을 지키고 소통을 주도해 나가는게 중요하다.

얼마전 한 대형마트에 와인을 납품하는 회사 관계자에게 가격 결정 구조 등에 대해 묻자, 어떤 것도 대답해줄 수 없다며 서둘러 전화를 끊었다. 제 3자에게도 말못할 상황이라면 서로 마주 앉아 무슨 소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최소한 지역 중소상인들과 충분한 대화를 거쳐 지역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더불어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입장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상생은 시작될 수 있다. 거기에 중소상인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대안이나 지원까지도 약속한다면 상황이 여기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납품업체와 중소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마련도 시급하지만 갑이 을을, 강자가 약자를 배려하는 소통이 중요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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