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車업계 "정부 환율 개입해라"

입력 2010-07-08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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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화 강세로 차 업계 사면초가.. 정부 환율 개입 촉구

지속되는 엔화 강세로 사면초가에 몰린 일본 자동차 업계가 정부에 환율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JAMA)의 시가 도시유키 회장은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엔화 강세가 수출기업들의 실적을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일본 경기회복도 저해할 수 있다”며 “정부가 마땅한 조치를 취해주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계속되는 엔화 강세로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자 총대를 메고 나선 것이다.

JAMA에 따르면 지난 3월말 끝난 2009 회계연도에 일본에서 생산된 차량의 절반 가량이 해외로 수출됐다.

이는 최근의 엔화 강세가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여파가 얼마만큼인지를 가늠케 하는 경고문구나 마찬가지다.

지난주 한때 엔화 가치는 유로화에 대해 107.30엔으로 8년여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달러화에 대해서는 86.96엔으로 7개월래 최고점을 찍었다.

마쓰다 자동차의 오자키 기요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회사가 엔화 강세의 피해를 상쇄하기 위해 차 값 인상과 유럽에서의 인센티브 삭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엔화 값은 달러화와 유로화에 대해 87.40엔, 110엔에서 각각 움직이며 지난주보다는 기세가 한풀 꺾였지만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의 상정환율인 90엔과 120~125엔을 크게 웃돌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자동차 업계의 앞에는 또 하나의 암초가 기다리고 있다. 정부가 자동차 판매 촉진을 위해 시행한 보조금 제도가 9월말로 만료된다는 것이다.

시가 회장은 “가장 우려되는 것은 정부의 지원금 제도가 9월말 만료돼 자동차 판매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점”이라며 “보조금 제도 시행 연기를 놓고 정부와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금융 위기 영향으로 자동차 업계가 고전하자 13년 이상 된 차량을 폐차할 경우와 친환경차 구입시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지급해왔다. 친환경차 구입시 보조금 지원 혜택은 원래 지난 3월에 만료됐으나 연장됐다.

시가 회장은 “정부가 보조금 제도를 더 연기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않는다”면서 “자동차 메이커들은 보조금 제도가 만료됐을 경우 수요 침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현재 정부가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세제 개혁을 논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관련 세금을 낮춰주기를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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