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날개 다나

입력 2010-06-03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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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보조금 지원으로 산업 육성 총력

중국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통해 전기차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중국정부가 상하이, 항저우 및 선전 등 중국 5개시에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지원안을 시범실시할 예정이라고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중국 선전에서 운행중인 'e6' 전기차 택시(월스트리트저널)

중국 재무부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최대 6만위안(약 1000만원), 하이브리드차는 5만위안의 지원금을 각각 지급하기로 하는 2개년 전기차 육성안을 발표하고 먼저 올해 중국 5개 대도시에서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중국의 지원금과 유사한 제도가 이미 미국과 일본 및 유럽에서 시행됐다.

선전시의 BYD 등 현지 전기차 제조업체는 이 제도가 조만간 다른 대도시로 확대 시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산업 관계자들은 지원안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한 차량만을 적용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봤지만 정부 발표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업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번 조치가 향후 수년 내에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부문의 발전 전망에 따라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일본의 닛산차는 올해 일본, 유럽 및 미국에서 자사의 콤펙트 전기차인 리프(Leaf)를 출시한 뒤 다음해 중국에서 시범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닛산은 전기차인 리프를 다음해와 오는 2012년에 미국, 일본 및 유럽시장에서 각각 5만대씩 판매하고 오는 2013년에는 50만대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닛산 대변인은 “회사는 여전히 중국정부의 전기차 지원안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며 “전기차 지원안 등 정부정책을 면밀히 고려해 중국에서의 생산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BYD는 전기차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회사는 이미 ‘e6’라 불리는 전기차 택시를 올해 초 중국 선전시에서 운행하기 시작했다.

회사는 또 독일의 다임러 그룹과 5대5 지분의 별도 합작사를 세워 중국시장을 겨냥한 전기차를 개발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의 전기차 지원안에 대해 중국 내부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저우에 살고 있는 한 네티즌은 “전기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대부분 중상류층인데 왜 납세자의 돈으로 이들을 지원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소득격차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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