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 대비 'MICE 산업 통합지원체계' 마련 시급

입력 2010-02-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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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MICE산업 현주소와 육성전략’ 보고서

우리나라가 동북아 MICE산업 허브로 부상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에 준하는 특구지정을 통해 전시컨벤션 및 관련 시설에 대한 통합적 지원체제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MICE산업에 대한 해외마케팅의 원스톱 체제 구축과 지역별 차별화 전략이 긴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4일 'MICE산업 현주소와 육성전략' 보고서를 통해 "오는 11월 G20 정상회의 서울개최를 계기로 국내 MICE산업이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MICE산업이 빠른 시일내에 성장동력으로 제 역할을 다하도록 육성하기 위해 권역별로 1∼2곳을 MICE특구로 지정해 세제 및 재정적 지원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각 지역별 MICE시설이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배후산업 특성과 인프라를 감안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COEX(서울)는 89개까지 분할되는 컨벤션시설의 장점을 활용하여 국제회의 및 전시복합형으로 차별화하고 인근의 한강(관광 및 수상스포츠), 호텔, 쇼핑센터, 놀이시설, 공연장 등과 연계된 복합상품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발전방안이 제시됐다.

CECO(창원)는 2천여개에 달하는 생산공장이 배후에 있다는 이점을 활용해 첨단 생산기술형 단지로, DCC(대전)는 연구소 및 과학인력이 밀집되어 있음을 고려해 R&D선도형으로 차별화 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어 각 단지의 해외마케팅은 민관공동의 위원회를 통해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구축, 과당경쟁을 자제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장소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지원기관과 관련법령을 일원화함과 동시에 'Korea 마케팅 펀드'를 조성해 국가 및 도시 마케팅도 적극 검토해야 할 과제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최용민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G20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한국이 MICE산업 강국으로 부상한다면 높은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서비스무역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서비스 무역에 대해 상품무역에 준하는 관심과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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