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음악 검색도 시맨틱으로~

입력 2010-02-02 18:2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가수, 앨범 정보, 음악듣기, 동영상 감상까지 한 번에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분석해 원하는 결과를 찾아주는 음악검색이 나왔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운영하는 검색 포털 네이트는 '시맨틱 음악검색'을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트가 내놓은 시맨틱 음악검색은 말 그대로 음악 정보에 내포된 의미를 분석해 주제별로 분류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부합되는 결과를 찾아주는 서비스.

가수, 노래, 앨범 등의 프로필과 히트곡은 물론 가사, 참여스텝, 리뷰 등 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크롤을 내리며 카테고리 별로 확인해야 했던 기존 음악 검색의 불편함도 없앴다. 주제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검색한 음원은 바로 감상 및 구매가 가능하다.

싸이월드 뮤직이 보유한 130만 곡의 DB를 활용해 신뢰도 높은 아티스트, 앨범, 곡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가령, ‘2AM’을 검색하면 멤버 프로필부터 참여앨범 메이다니의 ‘세븐틴’, 백지영의 ‘센서빌리티’, 뮤직비디오 ‘죽어도 못 보내’ 까지 2AM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음악, 뮤직비디오 감상은 물론 폰 벨소리, 배경음악 구입도 바로 가능하다.

주목할 점은 시맨틱 음악검색이 네이트가 올 한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맨틱 고도화 방침에 따라 첫 번째로 선보인 서비스라는 것이다.

네이트는 이번 음악검색에 이어 올 상반기 중 스포츠, 공연, 쇼핑, 지역 검색 등에도 순차적으로 시맨틱 검색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내 통합검색 전 영역으로 시맨틱 검색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SK컴즈의 최영훈 검색본부장은 “시맨틱 검색의 통합검색 전 분야 확대 적용을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최대한 끌어 올릴 방침”이라며 “기존 텍스트 기반이 아닌 이미지 및 동영상의 내용 자체를 분석하는 ‘내용 기반 멀티미디어 검색’도 연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50-50' 대기록 쓴 오타니 제친 저지, 베이스볼 다이제스트 'MLB 올해의 선수'
  • "오늘 이 옷은 어때요?"…AI가 내일 뭐 입을지 추천해준다
  • “이스라엘, 헤즈볼라 수장 후계자 겨낭 공습 지속…사망 가능성”
  • "아직은 청춘이죠"…67세 택배기사의 하루 [포토로그]
  • 뉴욕증시, ‘깜짝 고용’에 상승…미 10년물 국채 금리 4% 육박
  • 끊이지 않는 코인 도난 사고…주요 사례 3가지는?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950,000
    • +1.43%
    • 이더리움
    • 3,271,000
    • +1.74%
    • 비트코인 캐시
    • 439,100
    • +0.09%
    • 리플
    • 720
    • +1.69%
    • 솔라나
    • 194,200
    • +3.91%
    • 에이다
    • 478
    • +1.92%
    • 이오스
    • 645
    • +1.26%
    • 트론
    • 210
    • -1.41%
    • 스텔라루멘
    • 124
    • +1.6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400
    • +2.8%
    • 체인링크
    • 15,030
    • +3.3%
    • 샌드박스
    • 344
    • +2.3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