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평일 버스전용차로 이후 속도 18㎞/h 빨라졌다.

입력 2009-12-23 10:2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시행 후 일평균 교통량은 총 2만8000대가 감소

지난해 10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된 경부고속도로 평일 버스전용차로제(한남대교 남단~오산IC)가 교통 소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평일 경부선 버스전용차로제'의 시행 1년을 맞아 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부고속도로의 소통이 크게 개선됐다고 23일 밝혔다.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이 제도의 시행 이후 일평균 교통량은 총 2만8000대가 감소했다. 이중 '승용차→ 버스'로의 교통수단 전환 효과로 1만4000대, 경제 여건 변화 등으로 인한 자연 감소 5600대, 서울-용인 고속도로 등 대체노선 전환 효과로 8400대가 감소했다.

통행속도는 교통량 감소 등으로 일반차로는 제도 시행전 대비 9.8㎞/h, 전용차로는 26㎞/h가 증가해 평균 통행속도는 약 18㎞/h가 빨라졌다.

또 일평균 일반차로의 수송인원은 4만7000명 감소했지만, 전용차로 수송인원이 7만3000명 증가해 총 수송인원은 2만6000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용차로의 수송분담률은 제도 시행전 52%에서 시행 후 62%로 10%p 증가해 대중교통(버스) 이용이 보다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수송분담률은 총 수송인원을 해당 차로 수송인원으로 나눈 것으로 경부고속도로의 1개 전용차로가 총 수송인원의 62%를 담당한 셈이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버스전용차로제 시행 후 교통량 감소, 통행속도 증가 등의 효과로 연간 총 590억원의 편익이 발생했으며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17톤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향후에도 시행 효과가 더욱 증대될 수 있도록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코스피 역행하는 코스닥…공모 성적 부진까지 ‘속수무책’
  • "100% 급발진" vs "가능성 0"…다시 떠오른 고령자 면허 자격 논란 [이슈크래커]
  • 단독 북유럽 3대 커피 ‘푸글렌’, 한국 상륙…마포 상수동에 1호점
  • '나는 솔로' 이상의 도파민…영화 넘어 연프까지 진출한 '무당들'? [이슈크래커]
  • 임영웅, 가수 아닌 배우로 '열연'…'인 악토버' 6일 쿠팡플레이·티빙서 공개
  • 허웅 전 여친, 박수홍 담당 변호사 선임…"참을 수 없는 분노"
  • 대출조이기 본격화…2단계 DSR 늦춰지자 금리 인상 꺼내든 은행[빚 폭탄 경고음]
  • 편의점 만족도 1위는 'GS25'…꼴찌는?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07.0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899,000
    • -3.26%
    • 이더리움
    • 4,669,000
    • -3.45%
    • 비트코인 캐시
    • 526,500
    • -2.77%
    • 리플
    • 683
    • +0%
    • 솔라나
    • 203,700
    • -2.07%
    • 에이다
    • 575
    • -0.52%
    • 이오스
    • 808
    • -0.86%
    • 트론
    • 183
    • +1.67%
    • 스텔라루멘
    • 129
    • -2.27%
    • 비트코인에스브이
    • 60,800
    • -2.56%
    • 체인링크
    • 20,070
    • -2.57%
    • 샌드박스
    • 453
    • -1.3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