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당진 후판공장 시제품 생산 성공

입력 2009-10-2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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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0mm 국내 최대 광폭 후판 생산 공장…수입대체 효과 1조원

▲공사 마무리 중인 당진공장 전경(9월 말 현재)
동국제강은 총 3년에 걸쳐 건설 중인 연산 150만톤 후판 생산능력의 당진공장에서 후판 시제품 생산에 성공했다.

동국제강은 20일 충남 당진군 송악면에 위치한 신규 후판 공장에서 전략적 제휴사인 일본 JFE스틸로부터 들여온 슬래브를 사용하여 후판 시제품을 생산, 제품의 평탄도, 절단 테스트 등까지 성공했다.

동국제강은 18일부터 준비를 거쳐 최초 146mm두께, 폭 1950mm 제품 생산에 이어, 두께 20mm, 폭 3300mm의 제품까지도 시생산하고 20일 최종 테스트에 성공했다.

초대형 선박 등을 만드는 후판 제품은 원하는 두께를 얼마나 넓고 균일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며, 당진 후판 공장은 국내 최대 규격인 4800mm 폭의 후판을 4.5mm~150mm 두께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공장이다.

동국제강은 시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지난 9일 준공한 포항 중앙기술연구소와 함께 각종 인증 취득과 TMCP 후판 등 고부가가치 전략제품 양산 준비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이후 동국제강은 2010년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 100만톤 이상의 후판을 공급할 계획이며, 2011년부터는 최대 생산 능력에 달하는 150만톤의 후판을 생산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만성적인 공급부족의 후판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 철강사 중 가장 빠르게 투자해 이날 결실을 맺으면서 후판 수급 안정성 증대, 수입대체 등 시장에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후판은 공급부족으로 720만톤이 수입됐으며, 올해에도 500만톤, 내년에는 400만톤 이상의 수입이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동국제강 당진공장이 안정화될 경우 수입대체 효과만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동국제강은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당초 시험생산 계획보다 한 달 이상을 앞당겨 시험 생산을 하기 시작했고, 시험 생산 성공을 계기로 공장의 조기 생산 안정화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동국제강은 당진 공장 건설에 2007년부터 총 9,264억원, 54만명의 공사인원이 투입되는 동국제강의 단일 공장 투자로 역대 최대규모다.

동국제강의 당진 후판 공장의 건설은 특수선, 해양구조물, 초대형 선박 및 건축물 등에 사용되는 고급강 중심의 3세대 후판 체제를 구축한다는 의미이며, 동국제강의 차세대 전략제품 생산 기지이다.

당진 후판 공장은 제품 폭 4800mm의 국내 최대 광폭 후판을 생산 공급하여 조선사 등 수요가들의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TMCP(Thermo Mechanical Controlled Process, 열가공제어압연)후판, 열처리 후판, 고장력 후판 등 고급강을 50% 이상 만들어 후판 시장의 고급화를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최적의 생산을 위해 지난 8월 5만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전용 부두를 갖췄으며, 원료 투입부터 제품 출하까지 1.2km를 일직선으로 배열해 효율을 높이고, 사용 에너지원으로 천연가스(LNG)를 전면 도입하는 등 설계 당시부터 친환경성을 고려한 최신 공장이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초로 1971년 부산에서 후판을 생산, 1세대 후판 시장을 개척했으며, 1990년대 말 연간 250만톤 후판 생산능력의 포항제강소를 통해 조선용 범용재 중심의 2세대 후판 체제를 통해 성장하고 국내 후판 시장을 이끌어 왔다.

김영철 사장은 “최신, 최고의 후판 생산 인프라를 갖춘 당진 후판 공장을 통해 고급,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이동하는 질적 성장 전략을 본격 실행하겠다"며“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당진 후판 공장의 조기안정화에 매진하고, 수요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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