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상주~영덕'고속도로 사업성 없어 예상 낭비 우려

입력 2009-10-12 13:2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도로공사가 2010년 발주예정인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의 경제성 분석결과 사업성이 전혀 없이 예산 낭비만 초래할 것이라고 제기됐다.

12일 국회 국회해양위 김성순(민주당/송파병)의원은 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상주~영덕 고속도로의 사업타당성 분석결과 B/C(비용-편익분석)값이 0.27로 전혀 사업성이 없다"며 "사업성 없는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철도 수송분담률을 1% 높일 경우 연간 약 6000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저감된다"며 "경제성 없는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의 건설비용 3조2006억원을 철도에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교통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상주~영덕 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3조2007억원을 투자하여 상주시 낙동면 구잠리에서 영덕군 영덕읍 남산리 107.7km를 4차로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 고속도로는 상주~안동구간과 안동~영덕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기획재정부가 지난 2000년 7월에 실시한 예비타당성 결과, B/C값이 0.86로 나타났다. 또 2004년 4월 안동~영덕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분석 결과 B/C값이 0.56로 나와 역시 경제성이 없었다.

아울러 2008년 12월 국토부가 실시한 사업타당성 및 기본설계 결과 B/C값이 0.27로 나와 역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도로공사는 2010년 이후 착공에 들어갈 예정으로 있다.

김 의원은 "도로는 교통혼잡과 환경오염, 교통사고 발생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고 지방을 다니다 보면 고속도로나 국도에 차가 다니지 않는 곳이 많다"며 "경ㆍ에너지 차원에서 철도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을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코스피 역행하는 코스닥…공모 성적 부진까지 ‘속수무책’
  • "100% 급발진" vs "가능성 0"…다시 떠오른 고령자 면허 자격 논란 [이슈크래커]
  • 단독 북유럽 3대 커피 ‘푸글렌’, 한국 상륙…마포 상수동에 1호점
  • '나는 솔로' 이상의 도파민…영화 넘어 연프까지 진출한 '무당들'? [이슈크래커]
  • 임영웅, 가수 아닌 배우로 '열연'…'인 악토버' 6일 쿠팡플레이·티빙서 공개
  • 허웅 전 여친, 박수홍 담당 변호사 선임…"참을 수 없는 분노"
  • 대출조이기 본격화…2단계 DSR 늦춰지자 금리 인상 꺼내든 은행[빚 폭탄 경고음]
  • 편의점 만족도 1위는 'GS25'…꼴찌는?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07.0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5,261,000
    • -3.09%
    • 이더리움
    • 4,682,000
    • -3.2%
    • 비트코인 캐시
    • 528,500
    • -2.4%
    • 리플
    • 684
    • +0.15%
    • 솔라나
    • 203,900
    • -2.25%
    • 에이다
    • 576
    • -0.52%
    • 이오스
    • 814
    • -0.12%
    • 트론
    • 183
    • +2.23%
    • 스텔라루멘
    • 129
    • -2.27%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150
    • -2.08%
    • 체인링크
    • 20,370
    • -0.88%
    • 샌드박스
    • 456
    • -0.6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