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법인카드 사용 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을 발굴해 적립한 포인트를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그간 법인명의 카드는 결제 후 포인트를 개인이 적립하는 것을 금지했었고, 법인명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가맹점도 많지 않았다.
시가 진행하는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은 개인 전화번호나 실물카드,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것이 아닌 법인명의 카드 결제 후 법인 대표 전화번호나 아이디를 알려주면 자동으로 적립되는 방식이다.
적립된 포인트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회에 환원된다. 이를 위해 시는 해당 기업과 지속적인 협의를 했으며, 기업도 적극적으로 협조에 나섰다.
시는 우선 포인트 적립률(1~5%)이 비교적 높고 법인명의 포인트 적립시스템을 갖춘 가맹점 및 4대 서점(교보‧영풍‧알라딘‧예스24) 등에서 포인트 적립을 시범적으로 시작하고, 포인트 적립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적립된 법인명의 포인트는 반기 또는 연 1회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에 현물 또는 포인트로 기부한다. 또한 지속적이고 쉬운 포인트 적립을 위해 실물 신용카드에 포인트 적립 안내 스티커를 부착하고, 서울Biz페이 앱 결제창에는 안내 문구를 추가한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업 홍보는 물론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김진만 서울시 재무국장은 “법인 명의로 적립된 포인트를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적극 행정을 통한 약자와의 동행 사례”라며 “법인명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가맹점을 확대하고 다양한 적립 방법 등을 개발해 더 많은 취약계층 시민들이 혜택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