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7~20일 K-푸드의 베트남 수출 확대와 현지 소비문화 조성을 위한 ‘2024 호치민 K-푸드 페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페어는 17일과 18일 수출업체와 바이어가 참여하는 B2B 수출상담회를 시작으로, 19일과 20일 시민들이 참여하는 B2C 소비자 체험 홍보 행사로 진행됐다.
먼저 B2B 수출상담회에는 호치민, 하노이 등 베트남 바이어를 비롯해 필리핀, 태국 등 총 150개 바이어 사와 한국 수출업체 39개 사가 참여했다. 이틀 간 710건의 1대 1 매칭 상담으로 750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거뒀다.
이중 홍삼·흑삼 등 건강기능식품, 딸기·샤인머스캣·사과 등 신선 농산물, 김치류, 음료, 스낵 등이 높은 관심을 받아 610만 달러 규모의 현장 업무협약(MOU)도 체결됐다.
상표권, 지식재산권, 통관, 관세, 법률 등 수출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됐다.
B2C 소비자 체험행사는 유동 인구가 많은 사이공 리버사이드 파크에서 진행됐으며, 수출업체와 현지 바이어가 직접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현지인 입맛 공략에 나섰다.
현장에는 샤인머스캣, 배 등 신선 과일부터 인삼류, 쌀가공식품, 라면, 음료, 건강기능식품, 주류, 빙과류, 소스류 등 다양한 K-푸드를 맛보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아세안 최대 수출시장인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함께 높아진 K-푸드의 위상과 수요를 다시금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바이어와 수출업체 알선과 소비자 마케팅을 적극 펼쳐 K-푸드 수출 확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9월까지 대(對)베트남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4% 증가한 4억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