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는 업계 최초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한다고 23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공공∙행정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정보를 정보주체의 제공 요구에 따라 본인 혹은 원하는 곳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공공 마이데이터가 적용된 보험 묶음정보 서비스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포함한 28종의 본인정보로 구성돼 있다.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은 보험 가입∙청구시 필요한 증명서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보험사는 데이터 형태로 제공받아 신속∙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진다.
삼성화재는 이달부터 자동차 보상 처리 시 운전자와 피보험자 관계 확인 업무에 2종의 본인정보를 활용해 서류 제출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장기보험·일반보험 업무 및 계약 해지나 보험료 환급의 콜센터 계약관리업무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보험사에서 안내받은 서류를 고객이 △직접 대면 △팩스 △메일 등으로 제출했으나 보험 서비스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용, 본인의 정보제공 요구와 금융인증서 및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보험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향후 행안부 및 한국신용정보원과의 협의를 통해 활용 가능한 행정정보를 확대해 고객이 더 많은 업무에서 편리하게 보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