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이커머스 판매자(셀러) 불안이 커진 가운데 11번가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다.
11번가는 안심정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11번가는 셀러의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한다.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 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고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확정’을 누른 다음날에 지급된다.
11번가는 11일부터 열흘간 진행되는 ‘8월 월간 십일절’에 참여하는 모든 소상공인 판매자를 대상으로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적용한다. 일반 택배 발송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안심정산 혜택을 받으려는 판매자는 고객이 구매한 다음날까지 상품을 발송해야 한다.
박현수 11번가 박현수 최고사업책임(CBO)은 “최근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많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안심정산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판매자들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더 좋은 판매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의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번가가 론칭한 지난 2008년부터 모든 판매자를 대상으로 고객의 구매확정 후 2영업일 만에 100% 정산을 하고 있으며 2020년 10월에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무료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