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평가항목 중 4개 항목에서 우위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 매거진 ‘아우토 자이퉁’에서 실시한 고성능차 비교 테스트에서 BMW의 대표 고성능 내연기관 모델 ‘M2’를 제쳤다고 4일 밝혔다.
아우토 자이퉁은 자동차의 본고장 독일의 3대 자동차 전문지 중 하나로 꼽힌다.
아우토 자이퉁 최근호에 게재된 이번 고성능차 비교평가는 고성능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N과 내연기관 고성능 대표모델인 BMW M2를 대상으로 차체, 주행 편의, 파워트레인, 역동적 주행 성능, 친환경·경제성 등 5가지 평가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아이오닉 5 N은 다섯 가지 평가 항목 중 차체, 주행 편의, 파워트레인, 친환경·경제성 4개 항목에서 모두 앞서며 총점 2783점을 기록하며 2694점을 받은 M2를 89점 차이로 앞섰다.
역동적 주행 성능 부분에서는 아이오닉 5 N이 전기차 특성상 M2 대비 약 500kg 무거운 공차중량으로 인해 다소 열세를 보였다. 다만 아우토 자이퉁은 아이오닉 5 N이 2.2톤에 달하는 공차중량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한다고 평했다.
특히 아이오닉 5 N은 사실적인 주행음과 정지상태에서 200㎞/h까지 11.3초 만에 도달하는 동력성능이 매우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아우토 자이퉁은 일상에서도 편안한 주행을 가능케 하는 서스펜션 세팅과 함께 넉넉한 공간성과 전기차 특유의 경제적인 유지 관리 비용을 내세워 아이오닉 5 N의 손을 들어줬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이 M2를 상대로 고성능차 비교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유럽 고성능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우수한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아이오닉 5 N은 N브랜드가 내놓은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로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84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이 적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