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반대 행동 나선 아시아나항공 노조…“원유석 대표 배임 고발”

입력 2024-07-11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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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양대 노조, 합병 반대 기자회견
정부에 대한항공 인수합병 전면 재검토 요청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조종사 전원 사직 결의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 배임으로 고발키로

▲11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중앙회의실에서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과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강문정 기자 kangmj@)
▲11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중앙회의실에서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과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강문정 기자 kangmj@)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반대하고 나섰다. 노조는 화물기 운항승무원 전원 사직 결의,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 고발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양사의 기업 결합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양대 노조는 11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중앙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아시아나항공이 제3자에 매각될 수 있도록 인수합병을 전면 재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는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을 불승인으로 결론지어 달라고 요청했다.

한예택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두 항공사의 인수합병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합병으로 인해 독과점이 발생하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질 것”이라며 “국내 항공시장의 경쟁이 약화되면 서비스 질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과 미주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운수권 양도 및 중복 노선 정리로 인해 대규모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된다”며 “또 노선이 축소·폐지될 경우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제한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경쟁력이 저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는 아시아나항공 화물 부문 분리매각 우선 협상대상자로 에어인천을 선정한 것과 관련해 향후 대한항공이 화물 부문을 독식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최도성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에어인천이라는 소규모 화물항공사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은 대한항공과 경쟁이 될 수 없는 항공사를 선택함으로써 EC의 인수합병 승인 조건을 형식적으로 이행한 뒤 추후 화물 부문을 독식하기 위한 포석을 깔아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는 8일 EC에 아시아나항공 화물 부문을 에어인천으로 분리 매각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담은 서한을 발송했다고도 밝혔다.

최 위원장은 “EC는 화물 부문 분리매각에 대한 노조의 반대 사유를 심도 있게 검토해 그 부당함을 정확히 인식하고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불승인으로 결론 내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종사노조는 아시아나항공 화물 부문이 에어인천으로 매각되면 전원 사직을 결의하겠다고도 밝혔다. 최 위원장은 “B747과 B767 운항 승무원들은 1일부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으며 며칠 전부터 다른 기종 조종사도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노조 측은 제3자 매각을 주장했다. 권수정 아시아나항공노조 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은 자생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 직원들이 고통 분담을 통해 부채를 갚고 있다”며 “제3자 기업에 통매각을 통해 2개의 대형항공사가 경쟁하는 구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는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를 배임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도입 예정이었던 A350 두 대를 대한항공에 이관해 회사의 이익을 침해했다는 주장이다.

최 위원장은 “올해 아시아나항공에 도입되어야 할 A350 두 대를 인수합병도 되기 전 대한항공으로 이관해 연 수십억 원의 영업이익을 포기하고 주가를 떨어뜨리는 배임 행위를 했다”며 “검찰에 원 대표이사를 배임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측은 “A350 도입 일정은 당사 내부의 기재 운영 계획 및 제작사와의 협의 조건 등을 합리적으로 고려해 결정했으며 도입 대수 변경 없이 일정만 조정됐다”며 “경영진 배임과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한항공 측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양대 노조의 주장과 관련 “아시아나항공은 차입금 증가, 이자비용 상승, 2000%가 넘는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의 지속 악화로 독자 생존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 이미 3조6000억 원 이상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아시아나항공에 추가 혈세 투입은 어불성설이며 3자 매각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와의 접촉은 법적 우려가 있다”며 “다만 여러 차례 공언했던 것처럼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을 것이며 에어인천으로 이전할 직원들을 위해 고용 및 근로조건 유지를 최우선 과제로 협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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