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홈 시대 선도한다"…LG전자,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 인수

입력 2024-07-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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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 M&A
앳홈의 연결성과 LG 씽큐 생성형 AI 시너지

▲AI홈에서 에어컨, TV, 냉장고, 정수기, 스마트커텐, 스마트조명 등 다양한 가전과 IoT기기가 연결된 모습. (자료제공=LG전자)
▲AI홈에서 에어컨, TV, 냉장고, 정수기, 스마트커텐, 스마트조명 등 다양한 가전과 IoT기기가 연결된 모습.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가 네덜란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을 인수합병(M&A)했다. LG전자가 M&A에 나선건 2022년 국내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 ‘애플망고(현 하이비차저)’ 이후 약 2년 만이다.

LG전자는 이번 M&A를 통해 개방형 스마트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기 간 연결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감지능(AI) 가전과 생성형 AI를 결합한 'AI홈' 시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최근 네덜란드 엔스헤데(Enschede)에 본사를 둔 앳홈의 지분 80%를 인수하고, 향후 3년 내 2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인수 규모는 비공개다.

앳홈은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허브 ‘호미(Homey)’를 보유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이다. 2014년 설립돼 10년간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유럽, 호주, 싱가포르에 이어 2023년에는 미국, 캐나다까지 출시 국가를 확대했다.

앳홈은 자체 개발한 허브와 운영체제(OS)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 제품인 호미 프로(Homey Pro)는 5만여 종의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한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웨이브, 매터, 쓰레드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해 개방성도 높다.

앳홈이 운영하는 호미 앱스토어에는 필립스, 이케아 등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연결·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 1000여 개 등록돼 있다.

유력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스마트홈을 만들려면 두뇌인 스마트홈 허브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앳홈의 허브는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허브 중 가장 인상적인 제품이자, 모든 기기를 하나의 세련된 장치에 연결하기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호평하기도 했다.

LG전자는 앳홈의 연결성과 LG 씽큐(LG ThinQ) 플랫폼에 적용될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최적의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AI홈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 AI홈에서 고객은 생성형 AI와 소통하고, AI가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해 고객을 최적의 상태로 케어한다. LG전자는 이러한 AI홈을 궁극적으로 상업공간이나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공간으로 확장한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으로 발전시키는 게 목표다.

LG전자는 앳홈 인수 후에도 앳홈의 운영체계와 브랜드는 독립적으로 유지한다. 사업 및 연구개발 역량이나 플랫폼 관점의 시너지를 도모하면서도 앳홈의 성장동력과 고유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앳홈 인수는 AI홈 사업의 초석”이라며 “앳홈의 강점인 개방형 생태계와 연결성을 바탕으로 외부 연동 서비스를 확대하고, AI 가전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하고 입체적인 공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I의 발전으로 스마트홈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은 2023년 812억800만 달러에서 2028년 2602억3500만 달러(한화 약 361조 원)로 연평균 26.23%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LG전자는 AI홈을 하드웨어(HW)를 넘어 소프트웨어(SW) 기반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2021년에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로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 HW 중심이던 TV 사업을 SW 분야로 확장했다. 이를 위해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핵심인 LG애즈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국 광고·데이터 분석업체 알폰소(Alphonso)도 인수한 바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LG전자는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웹OS 광고플랫폼, AI홈과 같은 플랫폼 기반의 가전 서비스·솔루션에 잇따라 진출하는 등 사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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