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세계 최대’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수소경제 개막

입력 2024-05-08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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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E&S, 연 3만 톤급 세계 최대 액화수소플랜트 준공
수소차 전환 이끌 ‘게임 체인저’ 액화수소
액화수소충전소 약 40개소 구축…수소 생태계 조성 속도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전경 (사진제공=SK E&S)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전경 (사진제공=SK E&S)

SK E&S가 인천에 연 3만 톤(t) 규모의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플랜트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수소 모빌리티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SK E&S는 8일 인천 서구 원창동 아이지이에서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이지이는 SK E&S가 액화수소 사업 추진을 위해 2021년 설립한 자회사다.

이날 준공식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장용호 SK(주) 대표이사 사장, 윤희성 수출입은행장,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인천 액화수소플랜트는 인근 SK인천석유화학의 공정 내에서 발생하는 기체 상태의 부생수소를 고순도 수소로 정제 후 냉각해 액화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일 30톤급 액화설비 3기, 20톤급 저장설비 6기 등을 주요 설비로 갖춰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약 3만 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800분의 1, 1회 운송량은 약 10배 수준으로 대용량 저장과 운송에 유리하다. 저압에서도 운송이 가능해 안정성이 높고, 빠른 충전 속도와 짧은 충전 대기 시간 등의 강점이 있어 버스·트럭 등 상용차의 수소차 전환을 이끌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앞서 SK그룹은 2021년 3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구축 계획을 처음 발표한 이후, SK E&S를 중심으로 수소 생태계 조성 작업에 착수해 왔다. 당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가 대한민국 수소 생태계 조성에 앞장섬으로써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민관 협력’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그간 국내에 액화수소 활용 사례가 없어 현행법 내 안전·기술 기준 등이 부재한 상황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사업 추진을 뒷받침했고,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설치 민간자본 보조사업’을 통해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을 지원했다. 인천시와 인천 서구청도 인허가 절차에 대한 관계부처 협의를 이끌어내는 등 적극 협력했다.

SK E&S는 액화수소 충전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자회사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중심으로 올해 약 20개소의 액화수소 충전소 운영을 시작하고, 전국에 액화수소 충전소 약 40개소를 설치하겠다는 목표다. SK E&S 관계자는 “대중교통의 수소차량 전환을 통해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민 실생활에서 체감 가능한 수소 대중교통 시대가 본격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준공식을 계기로 한국석유관리원과 아이지이, 효성하이드로젠, 하이창원 등 국내 액화수소 생산 사업자 3사는 ‘액화수소 수급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들은 향후 액화수소 물량 교환, 보유재고 교류 등에 협력해 액화수소의 안정적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식은 SK E&S가 그려 온 ‘수소시대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첫 출발점으로, 올해는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 역사의 흐름을 바꿀 액화수소 시대의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가동 및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을 차질 없이 수행해 안정적 수소 수급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실은 액화수소 탱크 트레일러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SK E&S)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실은 액화수소 탱크 트레일러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SK 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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