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금융네트웍스가 시중은행과 협업해 자사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인 ‘모니모’ 키우기에 나선다. 은행 계열사가 없는 삼성그룹의 단점을 은행과 협업해 풀어보겠다는 판단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최근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과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에 삼성금융네트웍스의 통합 앱인 모니모와의 제휴를 제안했다.
제안을 받은 4대 은행과 케이뱅크 가운데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케이뱅크는 참여를 결정하고 이날 이뤄지는 경쟁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한다. 이르면 27일 최종 후보가 발표될 예정이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이번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하지 않는다. 은행 자체 앱을 키우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제휴 확대 시도는 은행 없는 금융사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삼성은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소유 제한) 규제에 따라 은행업에 진출하지 못한다. 이에 삼성금융은 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디지털 금융시장에서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2022년 4월 출시한 모니모는 출시 당시 크게 주목받았다. 고객의 동의를 받아 삼성금융 계열사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보험료 결제, 오픈뱅킹 서비스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지 못하며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모니모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는 지난해 12월 약 300만 명(안드로이드 기준)에 그쳤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모니모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에도 손을 내밀었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니모에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술, 특화과제 등을 제안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