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VCM서 미래전략 공유·AI 투자 강조 전망
유통업계 총수들이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해 점검을 하는가 하면 계열사 직원들을 만나 격려하며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15일 정식 개장을 앞둔 스타필드 수원을 찾아 신세계프라퍼티의 미래 성장 방향을 비롯해 올해 경영 전략을 논의했다.
정 부회장이 새해 첫 현장 경영 행선지로 스타필드 수원을 찾은 것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고객과 현장에 답이 있다는 경영 기조에 따른 것이다.
이날 정 부회장은 두 시간 정도 곳곳을 둘러보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열광적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우리가 한 걸음 더 먼저 나아가고 한 층 더 깊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며 "고객이 보내오는 신호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반영해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최상의 서비스를 선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은둔의 경영자'로 불리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올해 첫 행보로 CJ올리브영과 CJ대한통운을 잇달아 방문했다. 이 회장의 현장 방문은 2019년 CJ제일제당의 식품·바이오 연구소 CJ블로썸파크를 다녀간 뒤 5년 만이다.
이 회장은 10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CJ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해 "올리브영은 다가올 위기에 미리 대비해 '온리원(ONLYONE)' 성과를 만든 사례”라며 “단순히 실적이 좋은 것뿐만 아니라 사업을 준비하고 일하는 방식이 그룹의 다른 회사도 배워야 할 모범”이라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또한 그는 "앞으로도 선제적으로 미래를 대비해 달라"면서 O2O(Online to Offline) 사업의 초격차 강화,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화두로 던졌다.
이 회장은 이틀 뒤 CJ대한통운 본사를 방문해서도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글로벌 물류 톱10 도약이라는 비전을 이루자"며 직원들의 성과 격려와 성과 창출 지속, 관련 산업과의 상생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온리 원 정신에 입각해 초격차 역량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물류를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산업 전반의 상생을 이끌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8일 올해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회의)을 개최하고 올해 사업 전략을 논의한다.
이날 사장단 회의에선 인공지능(AI) 전환 등 미래 사업 역량을 키우기 위한 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다. 앞서 신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세계 경제가 초불확실성 시대에 돌입해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면서 사업 역량 고도화를 위한 구조 개편, 미래형 고부가가치에 대한 기술력 제고, 생성형 AI(인공지능) 등 기술 투자와 이를 적용한 사업 모델 마련 등을 요청했다.
신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도 VCM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 초 라스베이스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 다녀온 신 전무는 현장에서 얻은 리테일테크와 AI(인공지능) 관련 정보와 앞으로의 사업 구상을 공유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처럼 유통기업 오너들의 현장 경영 행보는 지난해 대내외 환경 악화로 주요 계열사 실적이 나빠진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신세계그룹의 맏형인 이마트의 지난해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8.1% 줄어든 395억 원에 그쳤다. CJ그룹은 CJ제일제당, CJ ENM 등 핵심 계열사의 실적 부진으로 작년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9.7% 감소했다. 롯데의 캐시카우(현금창출원)인 롯데케미칼도 여전히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