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가 부회장 직제를 폐지하고, '부문 임원' 체제를 도입한다. 또한, '상생금융지원 전담팀'과 '그룹손님가치부문'을 신설하기로 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금융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하나금융은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 청년 등을 대상으로 금융의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그룹ESG부문' 산하에 '상생금융지원 전담팀'을 신설했다.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룹 관계사 간에 범그룹 차원의 협력을 추진하고자 '그룹손님가치부문'을 신설하고 산하에 기존 사업부문(개인금융·자산관리·CIB)을 본부로 편입했다.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혁신 기술을 내재화하고 디지털 금융 부문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기존 '그룹디지털부문' 산하에 있는 '데이터본부' 조직은 'AI 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이 외에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투명한 정보제공으로 그룹 대내외 인지도와 주주가치를 높이고자 기존 'IR팀'을 'IR본부'로 격상했다.
하나금융은 이은형·박성호·강성묵 3인 부회장 체제도 폐지하기로 했다. 하나금융의 부회장직 폐지에는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지배구조에 관한 모범 관행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사의 '부회장직'을 인정하면서도 신인 발탁이나 외부 경쟁자 물색을 차단하는 부작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부회장 제도가 내부적으로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시대정신에 필요한 신인 발탁이나 외부의 경쟁자 물색을 차단하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대신 '부문 임원' 체제를 통해 유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리더들을 통해 그룹의 실질적인 성과와 함께 조직 변화를 이끌기로 했다.
하나은행은 상생금융 통합 전략 마련과 신속한 실행이 가능하도록 기업그룹 내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했다. 또한, 현장 및 고객 중심의 영업 조직 운영 효율화를 위해 리테일그룹 및 손님지원본부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디지털그룹을 리테일그룹으로 통합해 대면·비대면 상품, 서비스 운영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강화했다. 비대면 고객 응대 기능을 손님지원조직으로 통합해 손님·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이와 함께 금융AI본부를 신설해 금융AI를 활용한 사업기회 창출과 분산된 AI 관련 역량 집중으로 사업 추진의 효율성도 증대했다.
이밖에 하나은행은 현장 중심 영업의 효율적인 지원과 영업본부별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중앙영업그룹 내 강남서초영업본부, 종로영업본부 등 2개의 영업본부를 신설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임원인사에서 현장, 전문성, 성과 중심의 인사를 통해 세대교체와 조직의 활력 강화에도 나섰다. 무엇보다 나이, 직위와 관계없이 우수한 성과를 보인 70년대생 팀장급 직원을 본부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능력 있는 젊은 리더를 전진 배치했다.
1972년생인 정은혜 디지털채널부 디지털채널운영팀장은 디지털채널본부장으로, 1975년생인 조범준 증권운용부 채권운용팀장은 자금시장그룹장 겸 자금시장본부장으로 각각 신규 위촉됐다.
26명의 은행 승진자 중 현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이동열 대전세종영업본부 지역대표(본부장)는 충청영업그룹 대표(부행장)로, 이은배 중앙영업본부 지역대표는 본부장에서 부행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현장과 전문성, 고객 중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직위, 나이와 상관없이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은행의 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