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슈퍼는 근거리 거주 고객을 사로잡는 리뉴얼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롯데슈퍼는 슈퍼 본연의 목표인 ‘근거리 거주 고객 중심 매장 구축’을 달성하기위해 올해 초부터 일부 점포를 리뉴얼해 새롭게 선보였다. 특히 롯데슈퍼는 점포별 상권 분석을 통해 해당 점포별로 잘 팔리는 상품을 선정, ‘인기 상품 위주의 그로서리 면적 확대’와 ‘집기 교체를 통한 쇼핑 환경 개선’을 주요 리뉴얼 방향으로 잡고 근거리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을 잡은 이유는 슈퍼 업태 특성상 필요한 상품을 사기 위해 방문하는 근거리 거주 고객 비율이 높아, 이들을 만족시켜야 슈퍼 본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리뉴얼을 완료한 삼성점, 언남점을 포함한 6개 점포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대비 각 20%, 10% 오르며 좋은 성과를 보이고있다.
이에 롯데슈퍼는 지난달 14일에 이러한 노하우를 집결시킨 롯데슈퍼 삼성점을 오픈해 그로서리 강화 매장으로 운영하고있다. 롯데슈퍼는 삼성점이 고객들에게 그로서리 전문 매장이라고 인식될 수 있도록 기존 슈퍼와 비교해 취급 품목 수를 40% 늘리고 매장 면적의 90%를 소용량 채소, 프리미엄 식품, 델리 상품 및 가공 식품으로 채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삼성점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쇼핑 환경을 개선하고자 진열대와 냉동고의 높이를 줄이고 양옆을 볼 수 있는 신규 집기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롯데슈퍼는 근거리 거주 고객 확보를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을 시행하고있다. 롯데슈퍼는 점포별 플러스 친구 채널을 통해 해당 점포 근처에 거주하는 회원 고객들에게 각종 행사 내용을 주차별로 전달하고 특히 리뉴얼 점포의 경우, 오픈 이후 1주간 주요 상품 행사 및 오프라인 배송 서비스 내용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근거리 거주 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