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줌인] 요트산업 육성정책에 관련기업 수혜 예상

입력 2009-05-18 13:59 수정 2009-05-18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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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 프로젝트의 역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요트산업 육성전략이 바다를 끼고 있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도 서로 육성을 외치고 있어 관련산업의 급격한 팽창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레이싱용 세일링 요트를 개발한 현대요트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 에이치엘비와 하이쎌이 정부와 지자체의 요트산업 확장정책에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최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요트 교실 개최 및 마리나 시설을 확대하는 등 저변 인구를 확대하고, 요트대회를 잇달아 개최하고 있다.

국민소득 2만 달러 이상이 되면 요트의 보급이 본격화된다는 것이 이미 선진국의 각종 통계에서 밝혀지고 있다. 그만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경계를 나타내는 것이 ‘해양레포츠의 꽃’ 요트의 보급률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최근 경기회복의 기대감이 확산되는 시점에서 전국의 지자체가 차세대 성장산업에 뒤쳐지지 않게 각종 육성사업 및 국제경기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남해안을 낀 경남도와 시ㆍ군은 요트산업에 각별한 열정과 애착을 쏟고 있다. 천혜의 지리적 조건에 힘입어 남해안 시대의 핵심선도 사업으로 육성하려는 의욕이 강하다. 남해안을 요트산업의 메카로 도약시키려는 의지도 읽힌다.

현재 통영 도남항과 고성 당항포, 남해 물건항에는 요트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지난 3월 문을 연 남해 요트학교는 물건마을 어촌회관을 리모델링해 강의실과 클럽 하우스, 장비보관실 등을 갖추었으며, 6월에는 거제, 7월에는 진해, 8월에는 마산에서도 요트학교가 차례로 문을 연다. 올해 안에 남해안 6개 시ㆍ군에서 요트학교가 문을 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요트 붐에 힘입어 경남도는 지난해 10월 전국 처음으로 요트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 요트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갖추었다.

조례는 마리나 시설 조성, 요트학교 설치 등에 대한 예산지원 근거 등을 담고 있다. 남해군과 마산시, 거제시 등도 올 들어 요트산업 육성조례를 잇달아 제정했다.

마산ㆍ진해ㆍ통영ㆍ사천ㆍ거제ㆍ고성ㆍ하동 등 남해안 연안 8개 시ㆍ군은 연차적으로 2025년까지 모두 1386척의 요트를 수용할 수 있는 마리나 시설은 개발할 계획이다.

이처럼 요트의 관심이 폭발하면서 요트의 제품구매에도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에이치엘비의 계열회사인 현대요트가 지난 3월에 국내 최초로 출시한 레이싱용 세일링 요트 ASAN R26에 국내 동호인 중심으로 문의가 폭증하는 가운데, 8월 출시를 목표로 건조중인 42피트급 럭셔리 요트인 ‘ASAN 42’가 건조중인 상황에서 판매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SAN42는 9억원대에 이르는 고가 요트이다.

현대요트 도순기 대표는 "최근 요트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개인의 구매문의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요트마리나 및 부대시설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건조중인 요트가 판매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이처럼 뜨거운 요트의 관심은 향후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제작기간 단축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확충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파워요트 및 세일요트 등 해양레저장비산업 시장 규모는 연간 450억 달러(약 60조원)로 매년 100만 척의 레저선박 신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도 요트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요트, 보트 분야 글로벌 핵심 브랜드를 키워 2020년 세계 소형레저 선박 시장 20%를 점유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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