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는 6일 “화물연대는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철강 운송에 복귀해야 하며, 필요한 주장과 요구는 합리적 절차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강업계는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성명문을 통해 “최근 철강산업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영향으로 국내외 철강 수요는 급격하게 위축 중이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 사상 유례없는 태풍 피해를 수습하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철강업계는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최근 운송거부는 이를 헛되게 만드는 수준”이라며 “기초소재인 철강 공급차질은 건설,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전 산업 위기로 확산될 기로에 있다”고 했다.
이달 5일까지 집계된 국내 철강산업 출하차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주요 5개사 기준 92만 톤, 1조2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철강업계는 또 정부가 법과 원칙에 따라 철강 물류를 정상화시키고, 운송시장 구조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강산업은 그동안 화물연대의 집단적 실력행사 주요 대상이 돼왔으나 이제는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이번에도 정부가 화물연대 요구를 수용한다면 운송거부는 앞으로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고, 이는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국내 주력 산업 기반을 약화시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업무개시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통해 철강물류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화물연대의 합리적 주장은 수용하되 불공정 주장에는 법과 원칙을 엄격하게 견지해 불합리한 관행을 적극 개선해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