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배달앱 주문 시 소비자가 일회용품 선택

입력 2022-11-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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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행동 변화 유도형 '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 실시

▲'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 리플렛 표지 (사진제공=환경부)
▲'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 리플렛 표지 (사진제공=환경부)

키오스크(무인주문기)나 음식 배달앱 등 비대면 방식으로 음식 주문 시 소비자가 일회용품 사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 매장에 빨대, 컵홀더 등 일회용품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지 않을 수 있게 비치하지 않도록 유도한다.

환경부는 24일부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 '일회용품 줄여가게'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일회용품 줄여가게'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 방식을 바꿔나가는 국민 참여형 캠페인이다.

캠페인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작은 변화를 통해 무심코 사용했던 일회용품을 줄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키오스크, 스마트폰용 음식배달앱 등 비대면 방식으로 음식 주문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소비자가 일회용품 제공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또 매장에 빨대, 컵홀더 등 일회용품을 비치하지 않는 것으로,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일회용품을 줄이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매장 또는 대형가맹점은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recycling-info.or.kr)에서 참여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번 캠페인 시행에 맞춰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을 개편했으며, 캠페인 참여 방법, 이행사항, 기타 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전화상담실(1660-1687)도 운영한다.

환경부는 지방환경청, 지자체, 한국환경공단과 협업해 식품접객업, 종합소매업 등의 일회용품 줄이기 참여를 독려한다. 또, 국민도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를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사업자와 소비자가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해 실질적인 감량효과가 나타날 수 있길 기대한다"라며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을 위해 지속해서 다각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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