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내년부터 연간 최대 3만 톤(t)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ㆍ유통에 착수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SK E&S는 9일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효성, 하이창원, 현대자동차와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의 사전 행사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정부와 액화수소 공급사, 차량 제조사는 내년부터 국내에서 액화수소가 원활하게 생산ㆍ유통ㆍ활용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 수소 버스를 포함한 수소 상용차 보급 확산도 협력한다.
SK E&S를 비롯한 효성, 하이창원 등 액화수소 공급사들은 내년부터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안정적으로 유통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액화수소의 생산ㆍ유통ㆍ활용 활성화를 위해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활용처 보급 확대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한다. 현대차는 액화수소의 주요 활용처인 수소 상용차를 차질없이 생산하고 유지보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SK E&S는 인천에 연간 최대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플랜트를 건설 중이다. 내년 하반기부터 생산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생산한 액화수소는 전국 거점 지역의 충전소를 통해 공급된다. SK E&S는 미국 플러그파워와 공동 설립한 SK플러그하이버스를 통해 버스 차고지 등 수요처 인근에 액화수소 충전소 약 40여 개를 구축했다.
액화수소는 상온에서 기체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영하 253도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든다.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800분의 1에 불과해 대용량 저장·운송에 유리하다. 고압 압축이 필요한 기체수소와 달리 대기압 수준에서 저장할 수 있어 폭발과 화재 위험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국내 수소 생태계는 기체수소를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 SK E&S는 내년부터 기업들의 액화수소 생산과 충전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관련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정부와 액화수소 공급기업, 차량 제조기업이 함께 수소의 저장·유통 방식의 진화를 이뤄내는 초석을 다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차질 없이 생산ㆍ공급해 내년을 국내 액화수소 확산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