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컨테이너선에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탑재…"친환경 선박시장 선도"

입력 2022-10-31 13:3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로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 운반선에 고망간강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를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탑재한 고망간강 LNG 탱크는 2만4000 TEU(1TEU는 20피트 분량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 선박 내부에 탑재하는 사각형 형태의 탱크다.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는 운행 중 발생하는 LNG의 슬로싱에 강하면서도 탱크 형상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은 포스코와 10여 년간 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 극저온용 고망간강을 사용한 LNG 연료탱크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 10월 2척의 LNG 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 명명식을 했고, 처음 적용하는 친환경 LNG 추진선 신기술을 성공적으로 실현했다.

새로운 소재인 고망간강은 영하 163℃ 극저온의 LNG를 견디는 화물창과 연료탱크의 소재다. 기존의 인바(니켈 합금강)나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보다 가격이 낮고, 극저온에서의 성능은 물론 높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갖고 있어 LNG 화물창의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운반선에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탑재를 잇달아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대우조선해양은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성심당 빵, 앞으로도 대전역서 구입 가능…입점업체로 재선정
  • 이번엔 ‘딥페이크’까지…더 뜨거워진 미스코리아 폐지 목소리 [해시태그]
  • '흑백요리사' 백수저X흑수저 식당 어디일까?…한눈에 보는 위치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단독 네이버, ‘AI 헬스 비서’ 첫발 뗐다…예상 질병에 병원도 찾아준다
  • 주말 최대 100㎜ ‘강수’…국군의 날부터 기온 ‘뚝’ 떨어진다
  • 태영건설, 자본잠식 해소…재감사 의견 '적정', 주식 거래 재개되나
  • 삼성전자, '갤럭시 S24 FE' 공개…내달 순차 출시
  • 홍명보 감독, 내주 두 번째 명단 발표서 '부상 우려' 손흥민 포함할까
  • 오늘의 상승종목

  • 09.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558,000
    • -0.6%
    • 이더리움
    • 3,524,000
    • -1.4%
    • 비트코인 캐시
    • 464,200
    • -2.38%
    • 리플
    • 812
    • +4.5%
    • 솔라나
    • 206,500
    • -1.15%
    • 에이다
    • 526
    • -1.13%
    • 이오스
    • 704
    • -2.22%
    • 트론
    • 204
    • -0.49%
    • 스텔라루멘
    • 132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8,850
    • -2.62%
    • 체인링크
    • 16,990
    • +0.95%
    • 샌드박스
    • 385
    • -2.5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