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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피겨스케이팅 스타 아사다 마오의 사망설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퍼지며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는 곧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문제는 거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사다 마오의 사망설을 퍼뜨린 유튜버가 하루 만에 또 다른 허위 정보를 유포에 나선 겁니다.
18일 유튜브 채널 ‘K뉴스’에는 ‘[속보] 서울 인하대 병원 응급실로 실려 온 아사다 마오 “한국인 친아버지”, 눈물 흘리는 김연아 선수, 실검 1위 장악’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전날 퍼진 ‘아사다 마오 사망설’에 충격받은 한국인 친아버지가 쓰러졌으나 수술 후 의식을 회복했다는 내용의 가짜뉴스였습니다.
한 유튜브 채널에서 이틀에 걸쳐 아사다 마오에 대한 가짜뉴스를 유포한 건데요. K뉴스라는 정체불명의 유튜버가 하필 아사다 마오에 대한 허위 정보를 유포한 동기나 이유 등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누리꾼들은 가짜뉴스 때문에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하루아침에 사망설의 주인공이 된 당사자도 황당하기는 마찬가지일 겁니다.
조회수를 노린 유튜브발 가짜뉴스가 도를 지나쳤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이 같은 허위정보 유포를 막을 방법은 없는 걸까요?
![▲(출처=게티이미지뱅크)](https://img.etoday.co.kr/pto_db/2022/07/600/20220719153253_1777907_1200_721.jpg)
K뉴스는 아사다 마오 관련 뉴스 외에도 다양한 가짜뉴스와 자극적인 콘텐츠로 조회 수를 올려왔는데요. 유튜브 수익분석 사이트 녹스인플루언서에 따르면 K뉴스의 누적 조회 수는 2036만 회로, 최근 한 달 예상 수입이 약 4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번 아사다 마오 사망설 동영상 3개로 벌어들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만 약 300만 원에 이릅니다.
문제가 되는 영상은 K뉴스 채널뿐만이 아닙니다. 19일 기준 ‘아사다 마오 아버지’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아사다 마오 사실은 한국 국적 일본에 입양된 입양아였다’, ‘아사다 마오 한국에서 평생 살 것, 한국으로 귀화 깜짝 선언’ 등의 사실무근 영상들을 다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커뮤니티 가이드에 따르면 잘못된 정보에 대해 ‘4R’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삭제(Remove)하고, 정책 위반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의 추천 가능성을 방지(Reduce)하며, 공신력 있는 뉴스 및 정보 출처에 우선순위(Raise)를 두고, 신뢰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Reward)한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유튜브는 4R 원칙에 따라, 이용자가 신고한 동영상이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사기성 정보로 큰 피해를 줄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이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를 3번 위반 시에는 채널 자체를 해지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4R’ 원칙이 이용자 신고 기반의 사후 관리이기 때문에 콘텐츠들을 제재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https://img.etoday.co.kr/pto_db/2022/07/600/20220719153254_1777908_1200_801.jpg)
한국은 뉴스를 이용할 때 전 세계에서 유튜브를 가장 많이 보는 나라입니다.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지난해 공개한 ‘디지털 뉴스리포트 2021’에 따르면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자 중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44%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체 조사대상 46개국의 평균 29%보다 크게 높은 수치입니다.
유럽 등 해외에선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처벌 강화 법안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경우 ‘네트워크 법 집행 개선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플랫폼에 불법 정보 유통에 대한 책임을 지우고 있습니다. 자국 내 가입자가 200만 명 이상인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 사업자는 모욕, 명예훼손, 협박 등의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24시간 이내에 차단해야 합니다.
박웅기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유튜브를 비롯해 메타, 틱톡 등 플랫폼 기업들이 콘텐츠에 대해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필터링을 거치고 있지만 업로드되는 순간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하기 때문에 삭제 조치를 하더라도 물리적인 한계로 완벽한 통제는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가짜 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지닐 수 있도록 윤리적 교육을 강화하고 플랫폼 기업에 대한 법적인 규제와 통제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