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 2013년 15위까지 격상 플랜 수립

입력 2009-03-17 16:46 수정 2009-03-17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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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위원회 제1차 보고회의 개최

정부가 전세계 국가중 33위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순위를 오는 2013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군 수준인 15위까지 끌어 올리기로 했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17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내외 인사 18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보고회의를 열었다.

이날 보고된 바에 따르면 브랜드위는 '국민과 함께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만들기'를 비전으로 ▲국제사회 기여 ▲첨단 기술제품 ▲문화 관광 ▲다문화 외국인 ▲글로벌 시민의식 등을 5대 역점 분야로 선정했다.

아울러 국가브랜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국가브랜드 주요 성과를 지수로 측정 평가하기 위한 국가브랜드지수(KBI)를 개발하며 국가대표 이미지 통합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슬로건·상징물 작업 등도 병행해나갈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정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7개 부처에서 10대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부파견 해외봉사단 활동을 연 3000명 규모의 단일브랜드로 통합해 세계 2위의 해외봉사단 파견국으로서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의 경제발전경험을 개도국에 소개하는 경제한류 프로젝트와 아시아 대학 간 학생교류 프로그램과 한국판 풀브라이트 장학사업을 포함하는 ‘세계학생교류 프로젝트’를 시행하기로 했다.

브랜드위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낮은 이유가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도 미흡, 거주 관광지로서의 매력 부족, 글로벌 시민의식 결여, 수출상품의 중저가 이미지 등으로 인한 낮은 대외인지도 때문이라고 보고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브랜드위는“10대 추진과제의 경우 국가적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만큼 위원회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민, 기업, 지자체, 중앙정부간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과제에 따르면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기관을 ‘세종학당’ 브랜드로 통합하고, ‘U-세종학당’ 사이트를 구축해 한국어 교육관련 사이트들을 연계하며, 내년 이후에는 한국어 e-러닝 통합학습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이 시행된다.

태권도를 국가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태권도 관련 만화, 영화, 게임 등 문화콘텐츠와 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하고 IT에 기반한 태권도장 경영 표준모델을 개발해 해외 도장교육의 체계화를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미소가 한국의 얼굴입니다’ 친절 캠페인 전개, 항공사 등과 연계한 에티켓 함양 홍보물 제작, 글로벌 관광에티켓 지수 개발, 대한민국 수출상품 명품 브랜드(프리미엄 코리아) 개발 등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또 다문화가족 지원 확대를 통한 따뜻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 운동(레인보우+코리아) 전개, 외국인의 방송·통신 접근성 제고 및 다양한 외국어 콘텐츠 제공을 통한 디지털로 소통하는 대한민국 만들기 사업 전개 등도 추진된다.

브랜드위는 보고회의 개최를 분기별 1회로 정례화해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범 정부차원의 국가브랜드 전략추진 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해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지난 1월 출범해 활동을 시작했고 어윤대 위원장을 비롯해 정부 위원 13명, 민간 위원 34명 등 총 47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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