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포털뉴스 신뢰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논의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협의체는 포털 중심의 뉴스서비스 생태계가 공정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미디어·법학 등 관련분야 전문가와 관계 부처로 구성돼 약 6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2000년 전후 등장한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 제휴를 통해 기사를 제공받고, 언론사 구독 혹은 추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기사가 노출되는 구조다. 포털 내에서 손쉽게 다수의 언론사 뉴스를 볼 수 있다는 편의성으로 2021년 기준 포털 뉴스 이용률은 79.2%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포털 중심의 언론 생태계는 긍정적 기능도 있지만 뉴스 서비스 제공 방식의 문제, 확증 편향 등 뉴스 소비의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균형 잡힌 여론 형성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뉴스 추천 알고리즘으로 인한 기사 배열의 책임성·신뢰성 및 포털의 뉴스 서비스 제공 방식·절차의 투명성 제고를 내용으로 하는 ‘미디어 플랫폼의 신뢰성·투명성 강화’가 새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됐다. 방통위는 국정과제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포털이 본연의 기능인 뉴스 매개자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뉴스 서비스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협의체는 전문가의 논의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정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안형환 부위원장은 “이번 협의체를 통해 포털이 뉴스 매개자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해 균형적인 여론을 형성하고, 건전한 언론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