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인공지능) 고객 상담 서비스’ 확대 운영

입력 2022-03-10 11: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상담 만족도 향상 기여할 전망

(사진제공=우리은행)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은 AI(인공지능) 상담봇과 AI챗봇 서비스를 포함한 ‘AI 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해 확대 적용한다고 10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작년 4월부터 해당 서비스를 개발해 같은 해 12월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AI 상담 서비스’는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 AI 언어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다. AI상담봇은 음성 기반으로, AI챗봇은 문자(채팅)로 사람과 대화한다.

‘인바운드(고객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전화 상담 시 AI가 먼저 응대해 고객 문의 사항을 파악해 전담직원을 연결해 주며 일부 단순 업무는 AI상담봇이 직접 안내한다.

‘아웃바운드(은행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기존 상담직원이 시나리오 기반으로 수행하던 업무를 수행하며 △해피콜 △연체지원 △고객만족도 설문 등 더 다양한 업무가 가능해 현재 하루 1만 콜 이상을 처리한다.

‘AI챗봇’은 이번 고도화로 고객의 단순 문의 해결뿐만 아니라 고객정보 기반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등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작년 말 시범 서비스 시작 이후 이용자 수가 7배 이상 증가했으며 대고객 응답률도 월등히 향상됐다.

특히 이번 챗봇 고도화에는 각종 문서에서 정보를 찾아내는 AI 기술도 함께 적용돼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아 고객을 응대할 수 있게 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AI 상담 서비스’확대 운영으로 고객 상담 만족도 향상 및 직원 전문성 강화가 기대된다”라며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채널 및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강철원 사육사, 푸바오 만나러 중국행…팬 카메라에 포착
  • '나솔사계' 20기 정숙♥영호, 이별 후 재회…"새벽 4시까지 기다려, 35조항 납득"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현대차, 하반기 ‘킹산직·연구직’ 신규 채용 나선다
  • 푸틴 “트럼프 ‘종전계획’ 발언,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중”
  • “고액연봉도 필요 없다” 워라벨 찾아 금융사 짐싸고 나오는 MZ들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채상병 특검법’ 野주도 본회의 통과...22대 국회 개원식 무산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11:32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864,000
    • -2.14%
    • 이더리움
    • 4,416,000
    • -3.37%
    • 비트코인 캐시
    • 457,600
    • -10.71%
    • 리플
    • 603
    • -7.09%
    • 솔라나
    • 182,500
    • -5.49%
    • 에이다
    • 498
    • -11.39%
    • 이오스
    • 690
    • -11.2%
    • 트론
    • 179
    • -1.1%
    • 스텔라루멘
    • 118
    • -6.35%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250
    • -13.51%
    • 체인링크
    • 17,130
    • -9.03%
    • 샌드박스
    • 387
    • -10.6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