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인공지능) 고객 상담 서비스’ 확대 운영

입력 2022-03-10 11: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상담 만족도 향상 기여할 전망

(사진제공=우리은행)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은 AI(인공지능) 상담봇과 AI챗봇 서비스를 포함한 ‘AI 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해 확대 적용한다고 10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작년 4월부터 해당 서비스를 개발해 같은 해 12월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AI 상담 서비스’는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 AI 언어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다. AI상담봇은 음성 기반으로, AI챗봇은 문자(채팅)로 사람과 대화한다.

‘인바운드(고객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전화 상담 시 AI가 먼저 응대해 고객 문의 사항을 파악해 전담직원을 연결해 주며 일부 단순 업무는 AI상담봇이 직접 안내한다.

‘아웃바운드(은행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기존 상담직원이 시나리오 기반으로 수행하던 업무를 수행하며 △해피콜 △연체지원 △고객만족도 설문 등 더 다양한 업무가 가능해 현재 하루 1만 콜 이상을 처리한다.

‘AI챗봇’은 이번 고도화로 고객의 단순 문의 해결뿐만 아니라 고객정보 기반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등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작년 말 시범 서비스 시작 이후 이용자 수가 7배 이상 증가했으며 대고객 응답률도 월등히 향상됐다.

특히 이번 챗봇 고도화에는 각종 문서에서 정보를 찾아내는 AI 기술도 함께 적용돼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아 고객을 응대할 수 있게 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AI 상담 서비스’확대 운영으로 고객 상담 만족도 향상 및 직원 전문성 강화가 기대된다”라며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채널 및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축구협회,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홍명보 감독 내정
  • 검찰, ‘경기도 법카 유용 의혹’ 이재명 부부에 소환 통보
  • 꺾이지 않는 가계 빚, 7월 나흘새 2.2조 '껑충'
  • '별들의 잔치' KBO 올스타전 장식한 대기록…오승환ㆍ김현수ㆍ최형우 '반짝'
  • “나의 계절이 왔다” 연고점 새로 쓰는 코스피, 서머랠리 물 만난다
  • ‘여기 카페야, 퍼퓸숍이야”... MZ 인기 ‘산타마리아노벨라’ 협업 카페 [가보니]
  • 시총 14.8조 증발 네카오…‘코스피 훈풍’에도 회복 먼 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569,000
    • +0.84%
    • 이더리움
    • 4,283,000
    • -0.05%
    • 비트코인 캐시
    • 466,000
    • -1.31%
    • 리플
    • 618
    • -0.48%
    • 솔라나
    • 198,600
    • +0.35%
    • 에이다
    • 518
    • +1.57%
    • 이오스
    • 728
    • +2.39%
    • 트론
    • 184
    • -0.54%
    • 스텔라루멘
    • 127
    • +2.42%
    • 비트코인에스브이
    • 51,950
    • +0.87%
    • 체인링크
    • 18,190
    • +1.73%
    • 샌드박스
    • 430
    • +3.8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