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 1년만에 2.3만건 기술지원…8000억원 매출

입력 2021-05-06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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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애로 해결 기간 6개월에서 2.4개월도 단축

▲사진은 지난 1월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이차전지솔루션 기업 미섬시스텍을 방문해 이차전지 산업을 위해 산업부가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하는 모습.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사진은 지난 1월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이차전지솔루션 기업 미섬시스텍을 방문해 이차전지 산업을 위해 산업부가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하는 모습.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 자립화를 위해 출범한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이 출범 1년만에 2만 3000여건의 기술지원에 나서 총 8000억 원의 매출 성과를 거뒀다.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이 6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전자기술연구원에서 1주년 성과발표회를 했다. 소부장 산업의 자립화를 목표로 지난해 4월 출범한 융합혁신지원단은 37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공공연구기관의 협의체다. 공공연이 보유한 인력·기술·장비 인프라를 활용해 소부장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단은 1년간 5634개 기업에 장비활용, 기술자문, 인력파견 등 2만3 359건을 밀착 지원했다. 이를 통해 직·간접 매출 8181억 원과 비용 절감 277억 원을 달성했다. 기술애로 해소 3100건, 기술이전 468건(기술료 208억원) 등의 성과도 냈다.

또 지난해 5월부터 기업지원데스크를 운영하면서 소부장 기업의 기술애로 해결 기간이 기존 평균 6개월에서 평균 2.4개월로 단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테스트베드 확충과 신뢰성·양산평가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연구개발(R&D) 이후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던 소부장 기업의 기술 상용화를 적시에 지원한 것이 매출과 비용 절감 등으로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전원 집적회로 생산기업인 에이피반도체는 전자기술연구원에서 신뢰성 향상 컨설팅과 시험성적서를 받아 현대자동차, 유니크전자 등에 60억 원 규모의 납품을 성사시켰다. 차량 공조 및 친환경 차량의 전장품 생산기업인 우리산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PTC 히터 클레임 원인 분석을 통해 고장률을 완전히 해소하고 시스템 원가를 32% 절감했다.

융합혁신지원단은 전용 예산사업을 신설해 5년간 5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기업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소부장 특화단지 기업 지원을 위한 융합혁신지원단과 5개 특화단지 추진단 간 연대와 협력 공동 선언식도 함께 개최됐다.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특화단지 내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은 기술애로 해소 지원을 우선으로 받게 된다. 장비 사용료도 50% 감면하는 등 연구기관의 장비 활용에서도 우대받는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융합혁신지원단이 1년여의 짧은 기간에 유의미한 경제적 성과를 창출했다”며 “출범 2년 차를 맞아 소부장 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성과 창출에 더욱 기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가장 적극적으로 소부장 기업을 지원한 단체와 개인이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소부장 기업 지원 우수연구기관으로 단체표창을 받았다. 기업지원데스크에서 소부장기업의 애로를 적극 발굴·지원한 한국재료연구원 양원존 책임연구원과 자동차 부품기업을 지원하여 품질개선비용 87% 절감에 기여한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상훈 책임연구원이 개인표창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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