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전기차 구매 비용, 확 낮춘다"…현대차, '배터리 대여 사업' 실증

입력 2021-02-18 16:2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차, 정부ㆍ업계와 MOU…사용 후 배터리 활용 방안 마련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정부 및 물류ㆍ배터리ㆍ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대여(리스) 사업 실증에 나선다. 이번 사업이 상용화하면 전기차 구매 비용이 낮아지고, 사용 후 배터리를 친환경적으로 활용할 길이 열린다.

현대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현대차ㆍ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MOU에 따르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곧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면 된다. 택시 사업자는 배터리값을 제외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하는 셈이다.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배터리 활용 관련 실증사업 업무협약(MOU)' 체결을 마친 기업 관계자들과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 세 번째)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 총리, 김종현 LG에너지 솔루션 사장, 이형렬 KST모빌리티 대표.  (사진제공=현대차)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배터리 활용 관련 실증사업 업무협약(MOU)' 체결을 마친 기업 관계자들과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 세 번째)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 총리, 김종현 LG에너지 솔루션 사장, 이형렬 KST모빌리티 대표. (사진제공=현대차)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얹은 배터리를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과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 후 배터리 회수 작업을 수행하고,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적용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전기 택시 운행으로 수집한 주행ㆍ배터리 데이터를 MOU 참여 기업에 제공한다.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얹은 배터리를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얹은 배터리를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배터리 대여 사업이 상용화하면 고객은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배터리 대여 비용만 내면 돼서다.

기술 고도화와 수요 증가로 배터리 가격이 매년 내려가곤 있지만, 여전히 배터리는 전기차 가격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배터리 대여 사업으로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가격대를 유지하던 전기차의 가격도 낮아지면 전기차 보급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다.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ㆍ재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지금까지 사용 후 배터리는 활용처가 마땅치 않았는데, 이를 전기차 충전기에 사용하며 전반적인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으로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잔존 가치 평가 기준을 마련하면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활성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라며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선 회장은 이날 MOU 체결 후 정세균 총리와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승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생산될 아이오닉5는 오는 23일 세계 첫 공개를 앞두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정세균 국무총리(왼쪽)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경찰 "시청역 사고 전 CCTV에 부부 다투는 모습 없어"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700,000
    • -5.01%
    • 이더리움
    • 4,093,000
    • -8.76%
    • 비트코인 캐시
    • 420,400
    • -16.92%
    • 리플
    • 571
    • -11.2%
    • 솔라나
    • 176,900
    • -7.67%
    • 에이다
    • 461
    • -17.38%
    • 이오스
    • 641
    • -16.97%
    • 트론
    • 175
    • -3.85%
    • 스텔라루멘
    • 111
    • -11.9%
    • 비트코인에스브이
    • 47,100
    • -16.27%
    • 체인링크
    • 16,010
    • -14.84%
    • 샌드박스
    • 356
    • -16.8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