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3238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1조5126억 원으로 28.3% 성장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753억 원으로 91.3% 늘어났다.
지난해 총 영업이익은 1조2153억 원, 매출액은 5조304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보다 영업이익은 5.2% 매출은 21.8% 증가한 것이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부문이 7702억 원으로 실적을 견인했다. 이어 커머스 3168억 원, 핀테크 2011억 원, 콘텐츠 1389억 원, 클라우드 856 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커머스 부문은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노력으로 성장하고 있다. 커머스 부문의 연매출은 1조 897억 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은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통해 금융 이력 없는 씬파일러 및 SME들을 위한 핀테크를 본격화해 빠른 정산 서비스를 출시하며 SME들의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실적이 늘고 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네이버의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의 단절로 인한 이용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 SME들과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네이버가 아우르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ㆍSMEㆍ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