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양주 전자태그로 가짜 잡는다'

입력 2008-11-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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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임페리얼에 시범 도입후 확대 검토중

국세청은 고급양주에 무선인식 전자태그(RFID)를 부착해 주류의 유통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진품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11일부터 올 12월 31일까지 51일간 착수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고급양주에 RFID를 부착하는 사업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시범운영하는 것으로 대상제품은 '임페리얼' 1만5000병(21년산·17년산)이다.

참여업체는 총 135개로 제조업체 1개(페르노리카코리아임페리얼), 도매업체 24개, 유흥음식점 100개, 이마트 할인매장 10개다.

국세청은 RFID 태그 부착을 통해 제조에서 도·소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유통경로(수량, 거래일 등)를 ‘휴대용 러더기’를 통해 인식하고 관리함으로써 고급양주의 무자료 거래 등 불법유통 방지와 RFID가 부착되지 않은 면세주류, 여행자 휴대주류 등 비정상 주류의 유통도 차단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국세청은 이번 시범사업 기간 동안 진품확인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기로 했다.

유흥음식점 등에 비치된 ‘동글’을 휴대전화에 연결해 국세청 서버에 등록된 제품정보를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게 되는 방식이 적용된다는 설명이다.

진품확인이 가능한 제품은 기존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제품의 뒷면에 ‘진품확인 가능상품’이라는 스티커가 부착된다.

진품확인 가능업소의 카운터와 테이블에 포스터를 부착해 소비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할인매장 ‘이마트’ 10개 매장에서는 ‘진품확인 장소’를 별도 마련하고 전담직원을 배치해 진품확인서비스가 제공된다.

구돈회 국세청 소비세 과장은 "고급양주에 RFID를 부착하는 사업은 많은 초기 투자비용·기술적 완성도 미검증 등으로 민간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며 "RFID 부착을 모든 고급양주로 확산하는 것은 시범사업결과, 사업의 타당성 검증과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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