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한잔’은 매일 한 문제씩 이투데이와 함께하는 경제 상식 퀴즈입니다! 매일 아침 커피 한 잔을 마시듯 퀴즈를 풀며 경제 상식을 키워나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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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가 불황일 때,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
경기가 불황일 때, 저렴한 사치품의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을 '이것' 효과라고 한다. 이 효과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 산업별로 모든 제품의 매출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의 매출만 오르는 것에서 유래됐다. 경기가 어려워 사람들이 고가의 사치품은 대신 만족도가 높은 저가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슨 효과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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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이다.
에르메스가 립스틱을 판매하는 첫날, 백화점에는 긴 줄이 늘어섰다. 코로나가 한창이었는데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첫 뷰티 제품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다. 8만8000원에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를 소유할 수 있다는 점도 사람들을 줄 서게 했다.
하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립스틱 효과가 더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분석이 있다. 여성들이 매일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립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미국 경제지 포천에 따르면, 3월부터 4월까지 아마존에서 미국 내 립스틱 판매량이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마스크를 써도 보이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나 네일 제품 판매량이 늘었다.
국내 뷰티 업계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SSG닷컴에 따르면, 2월 1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전년 동기간 매출을 비교한 결과, △아이라인 △아이섀도 △마스카라의 매출이 280.3% 대폭 늘었다. 립스틱, 틴트 등 ‘입술’ 관련 상품도 늘었지만,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크지 않았다.